있는 공간, 없는 공간
유정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있는 공간, 없는 공간』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공간이 가진 법칙들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공간 중 상업 공간'이 앞으로 어떤 형태를 띠게 될 것인지, 그것들을 관통하는 법칙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법칙들과 건축 관련 용어나 사례가 있어서 살아남는 공간들을 기획하고 만드는 사람들에게 딱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선택받는 공간을 만드는 사례 중 상권과 관련된 이야기나, 건축 용어 등이 조금 어려웠어요. 저는 건축이나 부동산 쪽은 문외한인 사람이라 용어가 익숙지 않더라고요. 서술이 자세한 편이라 저자가 건축학도셨나 싶어 찾아보니 '천문우주학' 전공이셨더라고요. 남다른 이력이었어요. '글로우 서울'(저자의 회사)에서 작업한 사례들이 큼직하기도 하고, 전문적으로 느껴지다 보니 이렇게 사업할 때까지 정말 공부 많이 했겠다 싶어 대단하게 느껴졌어요.

'온천집', '청수당'은 인스타에서 봤었는데 이 가게들을 기획하신 분인지 책보고 알았네요. 저자가 기획한 가게들은 무언가 특별했어요. 공간 디자인 사진만으로도 이미 '아, 저기서 사진 찍고 싶다'는 느낌이 절로 들었어요. 거기에 저긴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저자는 어떻게 하면 컨셉을 제대로 구현해 내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 줍니다.『있는 공간, 없는 공간』은멋진 사례들과 더불어 '어떻게 사람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공간을 만들 수 있는지' 6가지의 법칙으로 설명하고 있어요.

1. 6대 4의 법칙 _ 유휴 공간이 있는 매장이 살아남는다.

'유휴공간'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유휴 공간의 적절한 비율을 제시해 줍니다.

✏️유휴 공간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향유하고 체험할 수 있어야 그 가치가 더욱 크고, 따라서 고객들의 동선과 시선에 쉽게 닿을 수 있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 '온천집'의 경우 마당 중앙에 모두가 볼 수 있는 온천을 놓았고, 그로 인해 공간을 이용하는 모두가 이 풍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2. 선택과 집중의 법칙 _ 사람들을 오게 만들 무언가가 필요하다.

우리 브랜드의 상황에 맞게 공간을 기획할 때 선택과 집중해야 할 부분의 사례들을 설명하고 있어요.

✏️공간을 찾는 고객의 시선에서 어떤 콘텐츠가 더 중요한 것인지, 더 만족도를 높이는지 파악하는 것이 성공의 출발점이다.

​3. 차원 진화의 법칙 _ 공간의 차원이 올라갈수록 가치가 높아진다.

오브제를 벽에서 떨어질수록 공간을 고급스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오브제도 놓이는 위치에 따라, 쓰임새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카페 '궤도'의 원더인 스크린은 2차원의 물건을 3차원의 방식으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매우 영리한 선택이다. 평범한 것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이처럼 아주 약간의 '낯섬'이다.


4. 최대 부피의 법칙 _ 높고 큰 공간이 사람을 매혹시킨다.

수평적인 공간이 아닌 수직적 공간이 주는 효과를 알려줍니다.

5. 경계 지우기의 법칙 _ 경계가 지워질 때 공간은 자연스러워진다.

분리된 설계로 인위적인 느낌이 아닌 실제 같은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6. 세계관 구현의 법칙 _ 끝까지 밀어붙인 공간이 경쟁력을 갖는다.

짧게 머무는 공간은 주거 공간과 달리 콘셉트를 보여주기 위해선 과하다 싶을 정도로 콘셉트를 밀어 붙어야 합니다.

다만 이 법칙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고 해요. 저자는 모든 공간은 각자의 특성이 있고 이를 소유하고 이용하는 사람에 의해서도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말합니다. 『있는 공간, 없는 공간』의 법칙들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세대들의 선호가 움직이는 방향성을 잘 나타내는 공간들의 특성을 수집한 귀납법에 불과하다고 해요. 해당 법칙들을 잘 이해하고 공간에 목적에 맞게끔 이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있는 공간, 없는 공간』은 글로우 서울이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하고 시공할 때 어떤 구체적인 법칙들을 지키면서 공간을 만드는지를 담은 '핫플레이스 공간 노하우' 책입니다. 노하우도 노하우지만 공간 디자인 사진이 너무 예뻐서 홀린 듯이 읽게 되는 마력을 지닌 도서에요. 공간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좋았던 공간이 왜 좋았는지 원리를 알고 싶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