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브레인 해킹 - 디지털 시대, 산만한 뇌를 최적화하는 법
엘리자베스 리커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계발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저는 '뇌'라고 생각해요. 배우고 기억하고, 실행하는 등 모든 단계에서의 중심은 '뇌'에서 이루어집니다. 아주 근본적인 부분이라고 보고 있어요. 무언가 익힘에 있어 '뇌'나 '사고'과정을 제대로 알면 좀 더 효율적이게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종종 인지심리학이나 뇌과학 등의 책을 살펴보곤 해요. 『최강의 브레인 해킹』도 '어떻게 하면 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의 연장선 상에서 선택한 책입니다. 『최강의 브레인 해킹』의 저자는 하버드· MIT 출신의 신경과학자입니다.‘어떻게 하면 뇌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의 해답을 찾으려고 10년 동안 각종 논문과 전문가의 인터뷰 또 직접 자신에게 실험하면서 뇌를 변화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을 기록하고 정리했다고 해요.



저자가 말하는 두뇌 업그레이드는 '언제나 베스트 상태의 나를 만드는 것'입니다.저는 이 문장을 보는데 너무 설레더라고요.『최강의 브레인 해킹』은'최고의 나'를 만들기 위한 뇌 활용법들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책이에요. 다른 계발서보다 조금 특별한 구석이 있는데요.'『최강의 브레인 해킹』은 자기 계발서가 가진 맹점을 채운다는 것입니다. 몇몇 자기 계발서처럼 저자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제안하는 게 아닌 각 개인에 맞는 계획을 세울 수 있게 안내해 주는 책이에요.

저자는 개인 맞춤화 비법을 '과학적 자기 계발'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과학적 자기 계발은 측정과 책임을 받아들이며 개별적 차이가 많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해법을 비교하고 그중 어떤 것이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내는 방법이에요. 『최강의 브레인 해킹』은 뇌를 최적화하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해 주고 테스트를 통해서 내게 맞는 방법을 찾게끔 찾아줍니다. 셀프 테스트하는 방법은 물론 계획까지 도와주는 '실험 가이드' 같은 책이에요.



정신 능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뉴로 해킹'을 해야 합니다. 뉴로 해킹이란 '뇌를 해킹하는 것은 흔한 재료를 흔치 않은 목적으로 사용하고 관습에 도전하면서 창의적인 지름길을 찾는 일'이에요. 뉴로 해킹에는 '기존의 정신 능력을 탐구하는 것(자가 추적)' 그리고 '그 능력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자가 실험)' 이렇게 두 가지 활동이 포함됩니다.

뇌는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하루 15분 동안 뇌를 훈련한다면 누구든 '내가 원하는 최고의 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해요.

브레인 해킹을 하기 위한 준비, 브레인 해킹을 습관 만드는 법, 뇌를 무너뜨리는 생활 패턴 추적하는 준비 단계를 시작으로 추진력과 감정 조절, 학습 및 기억 사용하는 법, 창의성 사용법에 대한 매뉴얼을 알려줍니다. 또 약과 운동, 빛, 뇌파, 게임 등 뇌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나눠주고 있어요.


뇌에 전류를 흘려보내는 것이나, 머리가 좋아지는 약, 신경 기술도 다루고 있는데 이 부분은 다른 방식들에 비해 혼자 하기 쉽지 않거나 약간 떨떠름한 느낌이 들어서 조금 어렵겠다고 느껴졌어요. 이 부분을 제외하면 음식부터 약, 수면 등 뇌를 버벅거리게 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좋게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넓은 범위로 다루고 있어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더라고요.

매 단원 앞에는 읽는데 걸리는 시간과 단원의 목표를 함께 적고 단원 끝에 핵심 포인트로 요약하는 구성이에요. 매 주제별 자기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검사 방법을 소개하는 점도 색다르게 느껴졌습니다.



​『최강의 브레인 해킹』은 누구나 '가장 훌륭한 버전'의 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에요. 나의 뇌를 버벅거리게 만드는 버그를 알아내고, 최대한 활용하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자기 계발이나 학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드리고 싶네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