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빈칸 - 당신의 생활 속에 반짝이는 크리에이티브 조각들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 속에서 크리에이티브한 인사이트를 건져내는 눈을 기르는 방법


언뜻 생각하면 비슷하게 지나가는 일상도 알고 보면 새로움으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늘 같은 경우는 드문 것 같아요.

같은 일을 한다고 하지만 정말 같은 일인가 생각해 보면 어제보단 좀 더 진전된 일을 할 수도 있고, 때론 다 엎어버리고 다시 일하기도 하고요. 어제는 좀 더 멀쩡한 정신으로 가뿐하게 했던 일인데 오늘은 왠지 피곤하고 뻑뻑한 눈으로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이렇듯 어제의 일과 오늘의 일, 어제와 나와 오늘의 나가 다르기에 세세하게 뜯어보면 다르다고 할 수 있어요.

<일상의 빈칸>은 우리가 인식하는 '일상'이라는 뭉텅이를 흩어줍니다. 뭉텅이진 시공간을 조금 더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도록 짚어주는 책이에요.

✏️일상을 꽉 채워진 단단한 의미 체계로 보지 말자. 새로운 시선과 관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빈칸으로 바라보자.

최장순 저자의 책은 나오면 꼭 챙겨 보곤 해요. <기획자의 습관>을 보곤 반해서 이 길을 가고 싶다 생각했거든요. 덕분에 저자의 신간들도(<의미의 발견>, <본질의 발견>) 늘 챙겨 보게 됐어요. 읽을 때마다 결이 맞다 싶은 느낌이 들곤 하는데 저는 정의하지 못했지만 이 분의 책을 보면 정의할 수 없는 충족감이 있거든요.

저자가 브랜딩을 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언어학, 기호학, 철학을 공부한 사람이라서 그런지 깊이와 시선이 남달라요. 저서들을 보면 '와, 이걸 이런 식으로 볼 수도 있구나'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무언가를 제작하는데 본질적인 의미를 풀어 새롭게 담아내는 것 같아요. 브랜딩 사례 속에 그런 시선과 깊이를 다뤄줘서 읽다 보면 그 브랜딩에 대한 애정이 생기기도 해요.

<일상의 빈칸>에서는 장소, 사물, 언어 등 우리가 가고, 보고, 사용하는 것들의 숨겨진 의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각 나라별 맨홀 뚜껑에는 각 나라가 추구하는 가치관과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독일의 경우 엠블럼은 권위와 품격을, 일본의 경우 격자는 효율과 규격을 중시한다는 점을 알 수 있죠.

또 우리에게 '정'으로 통하는 초코파이는 나라별로 외치는 메시지(컨셉)가 다릅니다. 그래서 패키지를 보면 그 나라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읽을 수 있어요.

같은 용도의 사물도 환경이 바뀌면 담아내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런 의미의 변화들이 새로움을 불러일으키는 빈칸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숨겨진 의미를 더듬어가다 보면 그곳에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 내는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흔히 알려진 크리에이티브란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이죠. 그러나 저자는 크리에이티브란‘A라는 유’에서 ‘B라는 유’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말합니다. 어떠한 ‘있음’이 다른 ‘있음’으로 되는 상태, 바로 이 ‘되기(becoming)’의 과정을 크리에이티브라고 해요.

✏️하나의 대상을 어떤 대상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크리에이티브가 다르게 작동되는 것이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를 대하는 가장 근본적이며 쉬운 방식은 배치의 대상물을 변경하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는 배치의 대상을 다양하게 변경해 보고, 규칙을 바꾸면서 기획됩니다.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다른 관점이라 신선했는데요. 이런 점을 보면서 '크리에이티브'라는 막연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하면 좋을지,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부제가 말하듯 '생활 속에 반짝이는 크리에이티브 조각들'을 발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크리에이티브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뭉텅이처럼 지나가는 일상을 좀 더 깊이 있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더불어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는 분들, 색다른 관점을 탑재하고 싶은 분들께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