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 - 일에 대한 관점도, 삶을 위한 태도도
김도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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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로부터 배웁니다>는 마지막 페이지까지 낯설었다. '내가 지금 읽고 있는 게 에세인가, 자기계발서인가, 비즈니스서인가.' 할 정도로.

분명 브랜드 이야기였는데 어느샌가 나의 태도나 나만의 관점을 돌아보며 생각에 잠긴다. 또 어느 땐 브랜드와의 갑작스러운 소개팅 같다. 저자의 경험에서 시작한 브랜드와의 만남과 경험 풀이에 푹 빠져있다 보면 나도 모르게 메모지에 마음에 드는 브랜드를 적고 있다. 주선자에게서 좋은 사람 같은 브랜드를 소개받는 것 같은.. 아주 요상한 책이다.


차분하고 다정한 말투로 그가 보고 듣고 체험했던 모든 것들을 아낌없이 전달해 주는 것 같았다. 

그래서일까. 저자의 경험과 생각들이 브랜드의 철학이나 표현 방식 등과 함께 녹아 있어 읽고 나면 무언가 한가득 짊어지고 나오는 느낌이다.(머리도 메모지도 한 짐)


'저 브랜드의 성공 법칙은 무엇일까'라는 관점을 넘어 

그래서 나는 이 브랜드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무엇을 내 것으로 한번 받아들여 볼까'라는 태도를 

지닌 채로 말이죠.

-프롤로그 중-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이 책이 브랜드의 법칙이라던가 브랜딩의 철칙 같은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고 했다. 그의 말대로 이곳엔 저자의 관점으로 번역한 브랜드의 관점, 태도 이야기가 옹골차게 담겨 있다.


나는 브랜딩에 관심을 가지면서부터 '브랜딩', '브랜드' 단어가 눈에 띄기만 하면 열심히 모았다. 

이상하게 끌리고 궁금하고 자꾸 시선이 갔다. 


'나는 왜 브랜딩에 자꾸 끌릴까?' 

'브랜딩이 어떤 의미이기에 흥미가 생길까?'


단지 새로운 해석을 가진 브랜드와 비즈니스들을 정립하고 끌어나가는 과정이 좋았던 것만이 아니었다. 이 질문의 답은 나의 가치와 맞닿은 '본질과 성장'에 있었다.


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것은 사람의 성장과 닮아있다.

자기다움을 찾아 자신의 방향을 설정해 나간다.

끊임없이 표현하고 일관되게 자신의 철학을 밀고 나간다.


비슷하다고 느끼면서도 나는 반대의 관점을 가져오진 못했다. 

'브랜드에서 배운다는 관점'

그런 면에서 이 새로운 방향 제안은 생각을 깨는 하나의 도끼였다.

이전까지는 '방법론'에 치우쳐있던 단편적인 지식 습득이었다면 이 책을 읽은 후엔 양방향으로 통합된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브랜딩의 과정과 우리의 성장의 과정은 같은 흐름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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