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드 KIND - 아주 작은 친절의 힘
도나 캐머런 지음, 허선영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레스트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포레스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서평] 아주 작은 친절의 힘 카인드 -포레스트북스

어렸을 적 나는 정말 착한 아이였다. 어른들께 착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고 착하게 살아왔다고 자부한다.

그런데 성인이 되고 난 후, 사회 생활을 하면서 착한 것이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었다.

착하게 잘하는데 왜 나의 마음은 불편한 것일까? 그리고 난 왜 사람들에게 정당한 소리도 힘주어 말하는 것이 힘든 것일까?

그동안 나는 이런 문제를 직면하지 못한채 세상을 살아왔던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을 보니 그동안 나의 착한 행동이 친절이 아님을 깨닫게 되었다. 착한 것과 친절한 것은 다르다는 말이다.

친절한 것은 남을 배려한다는 뜻이고, 친절은 대가를 받을 수 있을지 걱정하지 않고 상대가 필요한 것을 적절한 순간에 내주는 것이다.

친절은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놓아버리고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착해지는 것은 그다지 힘들지 않고, 사실 쉬운 편이다. 착함은 상냥하지만 수동적이고 안전하다.

친절한 삶이란 내가 편리할 때만 실천하는 것이 아니다. 쉽고 편리할때만 친절하다면 친절한 사람이라 할 수 없다.

이 책을 보니 나는 친절한 사람이 아니었다. 아니, 친절을 베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그럼 내가 친절을 베풀기 위한 준비로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 몇 가지를 적어보았다.

타인에게 관심 갖기: 친절과 공감은 무관심에 대한 해독제다.

하루에 두 번 이상 친절 베풀기: 친절한 행동을 하면, 면역 체계가 증진되며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한다. 친절한 사람에게서 만성 통증, 자존감 증가의 변화가 나타났다.

친절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고, 심장에 좋고, 노화를 늦추고,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전염성이 있다.

무례함의 전염성에 맞서라: 친절의 전염성을 이용하라. 친절한 행동은 세 단계에 거쳐 확산하는 파장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똑똑한 사람보다 따뜻한 사람: 좋은 지도자는 자신의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격려해 준다.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은 '생각 풍선을 상상' 하는 것이다. 그들이 무례한데도 내가 여전히 친절한다면 내가 이긴것이다. 게다가 그들이 행동을 바꾸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면 내가 훨씬 더 많이 이기는 것이다.

감사할 줄 아는 삶: 감사와 친절은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다. 감사와 친절은 우리에게 속도를 늦추라고 요구한다. 감사하는 태도와 친절이 곧 우리에게 일상 속의 여유를 찾아주는 것이다. 열린 마음을 갖게 한다. 감사한 경험하면 마음이 활짝 열린다. 감사는 풍부하고 충분하다는 느낌이다. 친절의 경험은 내 마음을 열어 내가 현재에 온전히 존재한다고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게 하고, 지구에 봉사하게 한다.

친절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친절에 대한 방법이 이 책에 나와있으니 보면서 연습하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너그러워지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으니 이것 또한 참고해서 배워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가 현재에 집중하면, 언제 우리의 선물이 필요한지 인식할 수 있다고 한다. 삶을 인식하고 깨어 있으면 자신이 피곤하고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니 잠깐 멈춰야 한다는 것을 더 잘 인식한다. 자신에게 친절하지 못하면, 남들에게도 친절을 베풀며 살 수 없다. 친절은 현재에 집중하고, 무엇에 주의를 기울일지 반복하며 선택하는 단순한 행동에서 시작된다.

그동안 사람 관계보다는 일에 집중했던 나의 지난날들이 반성되는 순간이었다. 지금부터라도 나 자신을 먼저 살피고, 주의에 관심을 가지면서 친절과 감사함을 찾는 연습부터 해야겠다.

단순히 착함과 친절에 대한 차이를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나의 삶의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같은 책이다. 삶의 여유가 없고, 행복을 찾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체험단모집, 블로거모집, 체험단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