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워 교실 - 우리 아이에게 기적이 일어났어요
양경윤.김미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쌤앤파커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쌤앤파커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고마워교실, 쌤앤파커스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요즘 학교교육은 학습적인 면보다는 인성교육이 가장 중요한 것 같다.

또한 인성교육 방법에 따라서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마워 교실' 제목부터가 참 마음에 든다. 이 책을 통해서 같이 동참하여 나 역시 고마워 교실을 실천할 수 있길 바래본다.

고마워 교실의 노하우를 전수받으러 한번 떠나볼까?

나 역시 교실 붕괴를 경험한 적이 있다. 1~2명이 아니라, 많은 아이들이 헐뜯고, 싸우고, 욕하고, 때리고, 숨기고, 이간질하는 상태였다.

쉬는시간에는 자리를 비우지 못해서 화장실을 갈 수가 없었다.

사건 사고가 잦았기 때문에 앞에서 상담하고 있으면, 뒤에서 사건이 또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급기야 목쇼크가 와서 목 깁스를 하고 다닌 적도 있었다. 한 마디로 멘붕 그 자체였다.

이 책을 읽어보니 나의 과거경험을 생각하면서 공감을 하기도 하였다.

고마워 샤워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면서 아이들도 배울 수 있게 된다.

"고마워요" 라는 단어 하나가 들어감으로써 아이들은 스스로가 한 행동에 대해 감사함을 되돌려 받게 된다.

그러면 아이들은 누군가에게 칭찬받기 위해서 행동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을 깨닫게 된다.

그것은 바로 스스로가 누군가에게 고마운 존재가 되었다는 인식이다.

72법칙이란 무엇일까? 어떤 생각이나 계획을 떠올리고 나서 72시간 이내에 실행하지 않으면, 그것은 거의 실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작심삼일이 될 수 있지만, 자책하지 않고 다시 마음을 먹고 실천하면 되는 것이다. 그것이 작심삼일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이다.

무의식 속 습관으로 자리 잡기까지는 누구나 시간이 걸린다.

"저는 고마운게 하나도 없는데요!" 라고 말하는 학생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감정도 습관이다. 감사함이라는 감정도 경험을 해봐야만 비로소 눈을 뜨게 되는 것이다. 정답은 "고마움 찾기 놀이"에 있다.

고마움 찾기는 관점의 다양화에서 시작해야 한다. 다양한 과점에서 다양하게 현상을 보고, 다양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보면, 자연스럽게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창의성도 올라간다. 짝과 함께 하는 놀이구조를 만들어보면 좋다. 둘이 할때 다양한 관점이 생기기도 하고 즐거움도 생긴다. 짝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발생하는 즐거움, 만족감이라는 감정이 감사함의 가치를 더 행복하게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 교실 감사함 찾기 미션 활동시, 아이들이 그저 멀뚱히 서 있을 뿐 대화가 잘 안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하브푸트 질문수업에 다시 질문하다' 책을 보면 학습에 즐거움을 느끼는 조건 중에 '짝'의 중요성이 나온다. 짝 이동 활동을 적절하게 배합하면 빠른 속도로 사고력을 확장시켜주고 학습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다. 20분 짝활동 계획이었지만, 10분 정도 지난 후에 짝을 바꾸어 미션을 이어가도록 하였다.

'고마움 말하기' 감사함을 찾는 20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아침마다 주제별로 고마운 점 말하기를 실천하기 시작한다.

'친구에게 고마운 점 찾기'는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활동을 한 후에 고마움 찾기를 하는 것이 좋다.

'고마워 샤워기'가 가동되면 콩나물 시루에서 물이 빠져나가는 듯해도 콩나물은 고마워라는 물을 마시며 매일 쑥쑥 자란다. '고마워 샤워'는 학교 및 가정에서도 항상 존재 자체만으로도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고마워!" 라는 말을 지금부터 실천해야겠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 맘수다, 체험단모집, 블로거모집, 체험단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