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젝트 수업의 즐거움 - 함께하기를, 궁금증을 참을 수 없는 아이들을 위한
김석주 지음 / 더블북 / 2020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프로젝트 수업의 즐거움 더블북
아이들의 성취감을 얻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는 프로젝트 수업
자기주도성, 창의력, 사회성을 키울수 있다는 프로젝트 수업.
학생들의 성취감, 자존감, 자기주도성, 창의력, 사회성을 이룰 수 있다면 프로젝트 수업은 꼭 필요한 수업일것이다.
그럼 프로젝트 수업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자. 아이들에게 프로젝트 수업은 왜 필요한 것일까? 프로젝트 수업의 필요성을 먼저 살펴보자.
미래가 요구하는 역랑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래역량에는 자아정체성과 자존감, 융합과 유연성, 공감인지능력과 분별력, 독해력&질문력, 창의력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평가는 학생을 완전한 평가에 이르도록 도우며, 학생들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과 학습 도달 정도, 인성, 협업 등이 결과에 내포된 종합적인 학생 중심의 평가라고 말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기획할때 교사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사는 '적절함'을 잘 유지해 주어야 한다. 학생과 교사는 적절한 선을 유지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수업의 흐름과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해 주어야 하며, 프로젝트의 경험도에 따라 수업의 방향을 잡아주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프로젝트 수업에서 강의식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과 문제해결식 접근을 해야 할 부분을 구분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수업을 마치는 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체 수업 내용을 요약하는 디브리핑을 꼭 해주는 것이 좋다. 전체적인 내용을 효과적으로 요약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지식에 대한 부족한 설명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교사의 치밀한 단계별 수업 젼략과 설계에 따른 수업 활동이다. 먼저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고, 조사 연구의 방향과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어 제시한 학습 활동 유인물을 근거로 그룹별로 문헌자료와 텍스트, 인터넷 등의 여러 자료를 수집하고, 여기서 추출한 정보와 지식들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토의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결과를 이끌어 낸다. 그리고 학생들은 발표와 평가에 대비한 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들이 조사한 것을 여러 방식을 통해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 낸다. 학생들은 하나의 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조사 과정에서 문제를 맥락적으로 사고하고 그에 따른 해결 가능성을 스스로 찾아가며 그 속에서 최선의 해결 방안을 선택하려고 한다. 결국 선택을 위한 과정과 판단을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들의 사고를 끊임없이 생성하고 만들어가고 있는 셈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숙박형 프로젝트 수업으로 가족형 프로젝트 수업, 주(宙)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수업, 의(衣)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수업 등 여러가지 주제를 가지고 할 수 있다.
여러가지 프로젝트 수업에 관한 글과 그림을 보면서 아이들이 참 즐거워하는 표정을 보면서 정말 의미있고 뜻깊은 프로젝트 수업이 이루어졌을거라고 확신이 들었다. 교사가 관심을 갖고 계획하여 학생들과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만들어낸 프로젝트 수업이야말로 아이들이 꿈꾸는, 교사가 꿈꾸는 실질적인 수업방식이자 교육방법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프로젝트 수업이 모든 교사에게 일반화 될 수 있도록 널리 널리 알려져서 교사와 학생이 꿈꾸는 프로젝트 수업이 실현되길 소망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