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 : 상 - 공부를 신나게 만들어주는 5가지 이야기 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
김찬영 지음 / 대영에듀 / 2020년 12월
평점 :
절판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상) -대영에듀

제목 자체만 보면 학생과 부모가 모두 바라는 바일것이다.

아이들이 어렸을때 마냥 이쁘기만 했다. 비록 몸이 힘들었지만 힘든 육아에 말을 빨리 해서 대화를 할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였다.

아이들이 지금은 커서 몸이 힘들지는 않지만, 부모 뜻대로 되지 않아서 아이도, 부모도 마음이 힘든 경우가 있다. 그럼, 무엇이 이리도 아이와 부모를 힘들게 하는 것일까? 정답은..바로 '공부'이다. 저학년때는 공부에 대해서 크게 비중을 두지 않다가, 학년에 올라갈수록 해야 할 과업(공부)이 있는데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답답한 것이 솔직한 부모의 마음이다. 그런 답답한 마음이 드는 요즘, '우리가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다면(상)' 책을 만나게 되었다.

행복해지면 공부는 저절로 될까? 공부를 잘할 수 밖에 없도록 모든 것이 갖춰진 시대가 찾아왔는데 왜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는 고등학교 2학년때 내신 8등급을 받았지만, 고등학교 3학년때 부터 공부를 시작하여 무려 185점을 올리고 서울대에 합격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일단 푹 자면서 항상 집중력있게 공부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공부를 하면서 찾아온 심리적인 문제도 빨리 해결했고, 부모님은 상처 주는 말을 하지 않았다. 또한 자존감도 높다 보니 스스로 나를 응원하면서 힘을 냈고, 최선을 다하면 후회가 없다는 마음으로 묵묵하게 공부했다고 한다. 이 부분에서 부모인 나로써 반성을 하게 되었다.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지는 않았는가? 행복할 수밖에 없도록 모든 것이 갖춰지면 사람은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공부하게 되면서 자신이 가진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아이가 행복할 수 있도록 공부에 관한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를 불편하게 만들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럼, 아이들을 어떻게 행복하게 하면 되는 것일까?

우리나라 학생들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많이 존다. 그 이유는 잠을 못 자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졸거나 피곤한 이유는 밤에 '못'자는 것이 아니라 '안'자기 때문이다. 내가 학창시절만 해도 잠을 적게 자야 공부를 잘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나는 잠이 정말 많은 학생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나의 수면패턴은 밤9시에 자서 아침 7시였다. 그런데 고등학교 야자수업 끝나고 집에 오면 12시가 되었다. 그리고 나는 아침 6시에 일어나서 등교를 하였다. 그럼, 나는 학교에서 9시부터 자야 하는 내가 11시까지 야자를 하면서 무엇을 하였을까? 정답은 간단하다. 머리는 이미 잠을 자고 있었고, 다 같이 학교에서 공부를 해야 하니 시간만 낭비한채 영어단어만 암기하고 있었다. 정말 성실한 학생이었지만,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공부를 했으니 수능성적은 좋지 않았다. 그러나 오히려 대학교에 가서 내 수면패턴대로 잠을 푹 자고 공부를 집중해서 하니 학점이 매우 좋았다. 그래서 정말 대학시절부터 공부에 대한 효율성이 좋았다. 이렇듯 수능 만점자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잠을 푹 자는 것이 정말 중요한것 같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해지는 방법을 찾았으면 좋겠다.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2부에서 소개되고 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핵심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다. 독서 눈에 보이지 않는 진짜 공부,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성적을 결정한다. 시행착오를 즐겨야 하는 이유, 성적이 안 오르는 학생은 반드시 이유가 있다. 답안지와 멀어질수록 성적과 가까워진다. 공부는 집을 짓는 것이다. 한 권이라도 제대로 풀기, 고생하면서 외울수록 머리에 남는다. 그리고 공부에 필요한 마음가짐 이야기도 들려주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3부 감정이다. '공부하고 싶은 마음은 부모님이 만든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것은 자녀를 둔 모든 부모님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부분인것 같다. 자녀와 부모님이 행복하게 웃으면서 공부할 수 있도록 꿈꾼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시를 추천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