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역사 탐험 - 왕건부터 정도전까지
김은빈 지음, 김언경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뜨인돌어린이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뜨인돌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보통 조선시대의 역사는 잘 알고 있지만, 고려 시대 역사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왜일까? 고려는 조선시대보다 더 오래된 시대라서 멀게 느껴질 것이다.

그리고 고려 역사를 소개한 책이 적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기회에 고려 역사 탐험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고려 시대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할 소중한 역사이기에 아이들에게 역사를 쉽게 알려주는 책이 필요하다.

고려 시대 역사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려주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고려 시대 역사 이야기를 인물 중심으로 흥미롭게 들려주고 있다.

왕건, 광종, 강감찬, 최충, 이규보, 김윤후, 공민왕, 정도전 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고려 역사 탐험을 시작한다.

고려를 세운 태조 왕건 이야기를 살펴보자. 태조라는 뜻이 첫번째 왕인만큼 클태, 조상조 라는 한자의 의미도 알게 되었다.

태조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게 된다. 태조 왕건을 소개하면서 고려의 탄생 연표가 나와있다. 이 탄생 연표를 정리해 놓으니 더 이해가 잘 되었다.

고려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태조 왕건이 주인공인것처럼, 마치 자신이 이야기 하는 것처럼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설명하는 듯한 재미없는 역사책과는 좀 다른 느낌이다. 태조 왕건이 살아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흥미를 가지고 역사 이야기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이다.

역사 이야기를 듣고 나서, 역사 초보 학생들은 궁금한 점이 반드시 생길 것이다. 그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역사 궁금증' 코너를 마련하여 질문&대답 식으로 학생 수준에 맞게 쉽게 대답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야기에서 다루지 않은 중요한 부분은 '고려의 역사 속으로!' 코너에서 조금 더 자세하게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때부터 역사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한다. 고려시대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학년이다.

그런데 역사를 한번도 접해보지 않고, 배경지식이 없는 학생이라면 딱딱한 사회교과서는 더욱 거부감이 들게 한다. 거부감이 들게 되면 역사를 점점 더 기피하게 되고, 어려운 과목으로 생각해버리게 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어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역사를 재미있는 학문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고려 역사 탐험 책은 역사 초보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역사 입문서 느낌의 책이다.

역사에 관심이 없는 학생이라면 이 책을 부모님과 함께 읽어본다면 우리 고려 역사에 대해서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