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공부법이 이긴다 - 8개월 만에 사법시험에 합격한 의대생의 공부 기술
고노 겐토 지음, 신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더퀘스트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더퀘스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심플한 공부법이 이긴다

 

드디어 때가 온것 같다. 고학년 시기에 접어든 자녀들에게 공부법을 알려줄 때가 온 것 같다. 이제는 혼자서 자기주도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부모인 내가 아이들에게 어떻게 알려줘야 하는지를 솔직히 잘 모르겠다. 복잡한 공부법은 부모와 아이들한테 적용하기 어렵다. 책 제목 그대로 '심플한 공부법'을 알려주고 싶다. 아이들에게 공부법을 전수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헤매고 있는 나에게 꼭! 필요한 책인것 같다.

도대체 심플한 공부법의 정체는 무엇일까? 이것을 파헤쳐 보고자 한다. 이 책은 어떤 식으로 공부 계획을 세우고 합격점까지 최단거리로 도착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 설계와 시간의 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할 것인지에 대한 시간 관리술을 이야기하고 있다. 합격에 필요한 오직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답은 효율'이다. 다른 하나는 '나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마라'이다. PDCA 사이클을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시험공부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계획하고(Plan), 그것을 계획에 따라 공부하고(Do), 점수 결과를 확인하고 평가해서(Check), 다음번에는 점수를 어떻게 올릴 것인지 개선안을 검토할 것(Act)이다. PDCA 사이클을 가능한 빠른 속도롤 계속해서 돌리는 것이 내 능력치를 높여가는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공부를 한다면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많이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내 공부법을 중심으로 먼저 공부를 해본 다음 맞는지 안 맞는지 판단을 해봐야 한다. 만약 맞지 않는다면 그 공부법을 다른 출발점으로 삼아 자신만의 PDCA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원하는 결과를 내는 최적의 공부 방법일 것이다.

그럼, 공부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동기부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공부는 어떻게 내가 득이 되는지 의미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목적, 목표를 갖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공부의 목표는 무엇이든지 좋다. 목표는 크게, 더 크게 가지는 것이다. 이 책에서 인상깊은 부분은 '공부가 즐거워지는 선순환 구조'라는 부분이었다. 그럼 어떻게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 첫번째, 목표에 대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공부한다. 두번째, 내 수준에 맞춰서 공부한다. 세번째, 게임처럼 공부한다.

이제 심플한 공부법의 핵심, 역산 공부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역산 공부법을 간단하게 말하는 이 세가지다. 1. 목표를 세운다(예. 12월 3일 시험에 만점을 받는다., 2. 목표를 분석한 뒤 목표에 맞춰서 대략적인 스케줄을 짠다. 3. 거시적으로 짠 스케줄을 세밀하게 나눠서 학습량 중심으로 하루의 목표를 세운다. 어찌보면 나도 하고 있는 공부법이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량 중심으로 하루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았다.

그리고 합격하는 사람의 네 가지 심플한 공부 기술도 나와있다. 우선 공부 효율을 초고속으로 올리는 기술부터 알아보자. 몰입하려면 스트레스부터 줄인다.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빨리 잔다. 장소를 바꿔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공부 친구를 끌어들인다. 성격이 나쁜 사람과 거리를 둔다. 공부 시간은 내 페이스에 맞춰 설정한다. 공부 난이도 역시 내 수준에 맞춘다. 독학 의식을 갖는다. 모든 개념은 구체와 추상으로 구분하여 이해한다.그 다음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전환하기 쉬운 휴식으로 공부 시간을 늘린다. 잘하는 과목을 휴식 시간으로 삼는다. 공부의 양을 조절해서 공부 시간을 끌어올린다. 취약 과목일수록 성적이 오를 가능성이 크다. 틈새 시간을 활용해서 공부 시간을 늘린다.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제대로 확보한다.그 다음 쓸데없는 것을 생략하고 확실한 목표를 세우는 기술을 살펴보자. 무리가 없는 계획을 생각해본다.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도록 한다. 수단이 목적으로 바뀌지 않은 노트 만들기. 이해한 내용을 확실하게 점수로 연결시키기. 마지막으로 누구나 효과를 볼 수 있는 암기술이다. 암기한 다음 반복은 필수다. 암기에서도 아웃풋은 중요하다. 반복할 부분을 의식하고 표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다섯 가지 시험 과목 완전 정복 방법에 대해서 나와있다. 이 책은 시험 준비를 하는 고등학생부터 대학생을 포함한 성인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