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법 - 초등 공부머리를 위한
심정섭 지음 / 체인지업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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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공부머리를 위한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법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가정 중심의 슬기로운 인문고전 학습 길잡이

20년 자녀교육 전문가 심정섭의 초등 공부습관 완결판

인문학 지혜 독서란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인문 고전 텍스트를 읽고 각자 인상 깊었던 내용의 키워드나 문장을

골라 서로 생각을 나누며, 배운 바를 가정과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 이다.

1장. 왜 지금 인문학 지혜 독서가 왜 필요한가?

코로나 시대에 집에서 해야 할 일은 인지 학습보다 지혜 독서이다.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스스로 공부하지 않는 아이라면

아이가 지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돕는 편이 더 현명할 거라고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인지 독서를 내려 놓고, 지혜 독서에 집중하면 생각지도 않았던 열매들이 따라오게 된다.

아이를 행복하게 하는 공부가 문제지 푸는 공부를 앞서야 한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공부를 하는 우리 아이들이 되서는 안된다.

아이와 함께 좋은 인문학 텍스트를 같이 읽고, 암송하고, 그 의미를 곱씹어 보고,

삶 가운데 적용해 보는 공부를 먼저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교육을 학교나 학원이 해주지 않기 때문에 가정에서 해야 하는 거시다.

미래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도 지혜 독서다.

왜냐하면 우리 일자리의 반은 없어질 것이다.

12년 공부하고도 책 한권 제대로 못 읽는 현실을 어떻게 봐야 하는가?

지혜 독서를 하며 아이의 언어능력을 자연스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지혜 독서를 통해 아이와의 소통이 회복될 수 있다.

우리 아이들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나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을 알고,

세상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할 수 있는 공부가 바로 인문학 공부다.

2장. 인문학 지혜 독서의 개념과 실천 준비

지혜 독서는 한 권을 반복해 읽는 슬로리딩이다.

지혜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삶을 움직일만한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고전이나 거장의 책을 반복해서 읽어나가야 한다.

아이를 가르치려고 하기보다 내가 먼저 배운 대로 실천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지혜 교육 텍스트는 아이를 훈계하고 아이의 잘못을 교정하는 도구가 아니다.

먼저 나의 삶을 돌아보게 하는 거울이다.

지혜 독서는 지식 독서나 정보 독서가 아니다. 실천이 반드시 함께 가야 하는 인격 독서이다.

인문학 지혜 독서는 육체의 수련을 통해 완성된다.

그럼, 하루 15분 인문학 지혜 독서를 실천해보자.

제일 중요한 것이 지혜 독서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시간을 내는 것이다. 서재나 거실같이 늘 같은 장소에서 하는 게 효과적이다.

텍스트 선정 기준은 '읽고 나서, 감동을 느끼고, 암송할 만한 가치가 있는 글'이다.

텍스트는 부모와 아이가 같이 큰 소리로 읽는다. 읽은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구절을 적게 한다.

생각나눔노트는 좀 두꺼운 노트가 좋다. 매년 새로 생기는 질문이나 생각을 꾸준히 기록해서 자신의 질문이나 생각이

어떻게 발전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생각나눔은 오늘 어느 부분이 제일 좋았는지 이야기를 해보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지속적인 실천이 중요하다.

3장. 인문학 지혜 독서의 실천과 대화 예시

도덕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왜냐하면 도덕경은 배경지식이 없어도 읽고 바로 우리 생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혜 독서 사례로 부모와 아이의 대화 예시가 나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도덕경 말고도 명심보감, 채근담, 논어, 성경으로 시작하는 지혜 독서.

아이와 함께 지금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체인지업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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