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 체크! 킁킁할매귀신과 사라진 고양이들 - 가짜 뉴스 아르볼 생각나무
제성은 지음, 이은지 그림 / 아르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팩트 체크! 킁킁할매귀신과 사라진 고양이들

우선 책 제목이 인상적이지 않나요? "팩트 체크! 킁킁할매귀신과 사라진 고양이들"

우리 첫째 아들(초5)이 요즘 재미있는 책만 찾고 있다. 그래서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끌만한 책인것 같아서 보게 되었다.

흥미와 재미를 더하여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지식과 교육까지 함께 할 수 있으니 더 없이 좋은 것 같다.

아이들이 점점 더 커갈수록 부모님의 쓴소리보다는 똑똑한 책 한권이 아이에게 더 인상깊은 교훈을 남기는 것 같다.

요즘....아이들이 미디어를 많이 접하게 되면서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필수 교육인 미디어 리터러시!

책의 내용은 대략적으로 이렇다. 평온마을에 고양이들이 사라지는데, 이 모든 것이 킁킁할매귀신이 고양이 사료에 독을 탔다고 가짜뉴스가 퍼지면서 시작된다. 아이들은 그 뉴스가 가짜뉴스인지도 모르고 온전히 믿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이들은 킁킁할매귀신이 정체가 누구인지 알아내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그려지는 이야기이다.

우리 첫째 아들에게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니, "어? 재미있겠는데? 이 책은 끝까지 다 읽을 수 있겠어." 라고 말하고는 침대에 누워서 책을 읽기 시작한다. 그리고는 침대에 누워서 책을 끝까지 보고 말았다. 책습관이 잘 잡혀있지 않는 첫째여서 걱정이 많았는데, 이 책은 재미있었나 보다. 읽고 나서 느낀 점을 말해보라고 하니 이렇게 이야기하였다. "킁킁할매귀신과 사라진 고양이들 내용 스토리가 흥미진진하였다. 킁킁할매귀신이 고양이들에게 독극물을 먹어서 죽이는 내용이다. 아이들도 너무 너무 재미있었다. 킁킁할매귀신을 아이들이 찾아다니는 흥미진진한 내용이다. 한명의 주인공이 귀신이 없다라는 주장을 밝히기 위해서 할매귀신을 찾아다닌다. 할매귀신의 정체가 자신의 할머니였다."

정말 수없이 많은 뉴스들이 쏟아지는 요즘 시대에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재미있는 이 동화를 통해서 가짜 뉴스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모든 뉴스는 사실 확인이 필요함에 알게 되었다. 그리고 가짜 뉴스는 왜 만들어지는지, 육하원칙으로 가짜뉴스를 구별하는 방법 등이 나와 있다. 그럼, 이런 온라인 가짜 정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나와 있다. 아이들이 이 동화책을 읽음으로써 가짜 뉴스의 생산자 및 소비자가 되지 말아야겠다! 라는 인식을 확고하게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교육(미디어 리터러시)과 재미(흥미진진한 이야기)라는 두 가지 요소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책인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