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 제2회 스토리킹 수상작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 1
천효정 지음, 강경수 그림 / 비룡소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라는 제목부터 건방진 이야기로 그래서 더 호기심가는 책을 읽게 되었다.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는 내가 좋아하는 스무고개 탐정 이야기를 만들어낸 스토리킹 제 2회 수상작이다. 스토리킹은 내 또래의 친구,동생들이 직접 여러 작품들을 읽어보고 재미있는 책을 골라낸 것이라서 정말 재미있다. 우리 어린이들이 읽을 책을 우리가 뽑는다는게 참 근사하다. 나도 참여해보고 싶은데 6학년까지라서 올해서 6학년인 나는 아쉽다.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의 등장인물은 건방이, 오방도사, 초아, 면상이, 설화당주 등이 있다. 건방이의 원래 이름은 건이인데 왜 건방이가 되었는지는 책을 읽어보면 안다. 건방이가 되기 전 할머니가 돌아가시고 보육원으로 가기 전 마지막으로 가 본 '비밀의 집'에서  어떤 할아버지가 이상한 주문을 외우며 커다란 돌을 깨는 장면을 목격한다. 할아버지의 이름은 오방도사이고 바위를 깬 기술은 '오방구결'이었다. 꽃잎에 재채기가 나와 오방도사에게 들켜버린 건방이는  제자가 아니면서 오방구결을 들었다고 죽이려 했다.  건방이는  제자가 된다고 했고 제자가 되기위한  테스트를 받는다. 처음엔 벽돌 깨는 테스트를 실패하지만 두 번째 시도에서 건방이가 자기 손이 쇠라고 생각하고 부수니까 부숴졌다. 아니 부숴진게 아니라 두동강으로 잘린 벽돌을 보고 칭찬은 못 해줄 망정 도리어 화를 내는 오방도사의 모습에 건방이는 이때까지의 서러움의 눈물을 토해냈다. 그러자 할아버지는 미안했는지 건방이를 수습제자로 받아주지만 1년간 건방이가 수습제자로 한 건 하루종일 안마하고 설거지하고 밥하고 오방구결을 쓰는 것 뿐이었다. 하지만 그건 오방도사가 건방이를 훈련시키는 방법이기도 했다. 안마로 다져진 손과 매일 반복해 쓰면서 외우게 된 오방구결로 당당히 건방이는 오방도사의 정식제자가 된다. 2년이 더 흐르지만 건방이의 생활에는 달라진 게 없었다. 오히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머니맨이라는 이름으로  깡패로 부터 아이들을 구해주고 돈을 받아가는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건방이의 반에는 백초아라는 전학생이 왔다. 이래저래 서로 오해하게 된 둘은 결투까지 벌이게 되었고

초아의 스승인 설화당주와 건방이의 스승인 오방도사가 예전에 친한 사이였다는 것을 알게 되고 화해하게 되었다. 어느 날 설화당주에게 심부름을 갔다가 오방도사의 변면술이라는 술법을 쓰면서 도둑질을 하다 쫓겨난 옛제자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된다. 변면술을 쓰는 오방도사의 첫번째 제자는 또꼬마리라 불리는 도둑이 되어있었다. 도꼬마리는 건방이와 한반 친구였단 놀라운 사실. 변면술로 얼굴을 바꾸고 평소에는 건방이와 같은 초등학생인척 살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다시 예전의 일을 후회하고 있는 옛제자를 다시 만난 오방도사는 어렵게 구한 비싼 회춘풀이라는 것을 도꼬마리에게 줘 도꼬마리는 다시 젊어지고 오방도사와도 화해하고 건방이와 함께 머니맨으로 함께 살아가게 된 해피엔딩 이야기이다. 얼굴을 자기 맘대로 바꾸는 변면술이라던가 손으로 바위를 깨고 허리띠처럼 휘어지는 칼을 차고 다니는 검술천재 여학생이 등장하는 이야기, 어쩌면 현실같지않은 이야기지만 현실에도 있을 수 있지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어쩌면 평소 조용하고 말없는 내 짝꿍이 건방이같은 권법가일지도 모른다. 초등학생이면서 살림을 맡아하고

아르바이트도 해야하는 건방이가 가엽기도 하지만 건방이처럼 강해질 수 있는 권법을 배울 수 있다면 나도 건방이가 되어보고 싶다.

내 생각에 이 건방이의 건방진 수련기는 앞으로도 쭉 계속 될 거 같다. 마지막에 역시 같은 반 친구인 오지만과 스승이라는 남자가 건방이와 도꼬마리를 보며 오방도사의 제자라며 음흉한 웃음을 지었기 때문이다. 아마 2탄이 나와서 오지만과 오지만의 스승 대 오방도사와 오방도사의 제자 도꼬마리와 건방이의 대결이 펼쳐지지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