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5
노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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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이 주는 지혜는 항상 현재를, 또는 어떤 특정한 과거를 시찰하게 하는 중요한 덕목이 되는데요, 그렇게 하여금 또 오늘과 다른 내일, 그리고 미래를 생각하게 되지만, 아이를 키우는 일상 속에서 노자의 심오한 사상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는 않더라고요. 하지만, 어쨌든, 오늘은 노자의 <도덕경>을 읽어보았어요. 무더워지는 여름, 시원한 신록의 향기를 맡으며 크게 숨을 들이 쉬고 내쉬며 아이와 산책을 했던 요즘이었는데요, 조금 전에 읽은 도덕경의 내용들을 되새김질하며 노자의 초상을 한 번 즈음 조금 묵상? 처럼 들여다 보게 되더라고요.

 

 

노자의 도덕경은 전반부의 도경과 후반부의 덕경으로 나뉘는데요,

모두 81장에 걸쳐 노자의 방대하고도 심오한 사상이 담겨있어요.

진정한 삶의 지혜와 위로가 필요한 시대라고 이야기하는 저자는,

논어에 비할 때 도덕경은 여유있게 욕심내지 않고 느긋하게 살아갈 것을 권하는 책이라고 해요.

떄론 바쁜 일상에 지칠 때 소확행이나 리케적인 삶을 통해 자신을 관철해보는 그러한 삶의 쉼이나, 여유를 통해 다시 다음을 충전하라는 이야기로 생각이 되었어요.

노자의 도덕경을 지금 이 나이가 되어 다시 읽으며 느낀 것은, 결코 노자의 사상이

현실을 도피한 무위자연, 소극주의 혹은 은둔의 이미지가 아니라는 것이예요.

한 마디로 노자의 <도덕경>은 인간과 사회, 그리고 우주에 이르기까지의 근본과 원칙을

일관되게 구하고, 가장 치열한 통찰의 사유를 함유하라는 것이었는데요, 무위자연의 양태 속에서 터득한 어떠한 인간의 품성이나 본성을 잘 갈고 닦아서 

결국은 도리어 가장 치열하고 우리 인간의 삶에 구체적이며 실제적으로

행동과 삶이 행해져야 할 것을 주장하는 고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소준섭)는 노자의 도덕경을 연구하면서 부자연과 반자연이 만연하고

탐욕과 인위, 기교, 과시, 기만이 팽배해지고 있는 현 시대에 가장 필요한 사상이 바로 노자의

도덕경이라고 보았어요.

 

 

노자의 사상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어렵게 생각되는 '유'와 '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어요.

유무상통, 유무상생이라는 고사성어로 표현되어지는 그의 사상은,

마치 성경에서 말하는 알파와 오메가처럼 처음과 끝, 혹은 저자의 해석처럼 운동변화의 최후규율이라고

생각이 되었는데요, 유와 무는 결국 쌍방향운동 혹은 역방향 운동이라고 하여,

결국 도이고 양면이라고 해요.

마치, 무언가 가득 채우면 비움을 곧 실천해야 다시 새로운 무언가가를

습득하고 행할 수 있는 것처럼 노자의 유와 무에 대한 개념은 항상

현재진행형으로 적용하면 되겠다고 생각이 되었네요.

 

다음으로 노자의 핵심 사상으로 빠질 수 없는 개념인 '무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무위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고요

되레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에 순응하게 하고 그러면서 사물의 객관규율을 돕는 것이라고 합니다.

한자어 그대로 해석하면 결코 엄청난 춘추전국시대의 사상가이자 주나라 수장실에서

관리를 역임했던 노자의 사상에 대해서 잘 알 수가 없을 거라고 생각이 되었네요.

반드시 현대적인 개념과 풀이, 그리고 해석이 있는 양서를 통해 고전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해요.

 

도경 파트에서는 노자의 핵심 사상인 천하지구, 상선약수에 대해 우선 알아보았는데요,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에 도리어 그 목적을 이룬다는 생각은 예나 지금이나 어디에든 적용된다고 생각했어요.

특히 매일의 일상이나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사로움은 들추어내거나 나타내면 도리어 별로 이득이 되지 않는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의 마음 기술이라고 생각이 되었네요 .

상선약수. 최고의 선은 마치 물과 같다. 항상 사람과 함께 잘 어울리며

낮은 곳에 처하기를 좋아하는 품성은 물처럼 최고의 선의 진가를 발휘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반대로 남들보다 어질고자 한다면 하늘에 닿고자 하는 산처럼 살라는 고사성어도 있잖아요^^

행하고도 자랑하지 않는다는 노자의 다음 가르침,

고전서를 읽으며 특히 저에게 와닿는 부분들을 생각해보았는데요,

노자의 질문인, 형체와 정신을 합일시켜 분리되지 않을 수 있는가?

정기를 모아 부드럽게 하여 어린아이처럼 될 수 있는가?는...

정말 제가 아이를 키우며 가장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생각이 되었네요.

아이를 케어하다보면 유체이탈은 노자의 가르침에 반해 너무 잦은 일상이고ㅎㅎ

정기를 모아 부드럽게 하여 어린아이처럼?? 될 수 있는가....늙어가면서 어린아이처럼 되자..

정말 살면서 가장 어려운 질문을 받는 것 같아요.

노자는, 단언컨데, 상당히, 예리하고 언중유골한 언행을 하는,

당대의 엄청나게 비범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하는 가늠을 해보네요.

그의 사상이 오늘날까지 전승될 수 있는 이유가 아닌가 싶어요. 

 

 

17장은, 나라의 통치와 관련된 위정자의 품행에 대한 노자의 사상 또한 알 수 있는 부분..

온갖 물의를 빚었던 어느 통치자와는 완전히 상반된 견해를 이야기하고 있는 노자.

가장 좋은 통치자는 백성들이 그가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라고 전하고 있네요.

또한 27장의 행동에 능한 자는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라는 부분에서는,

요즘 '포노 사피엔스'로 불리우는 세대들의 특징과는 너무 다르다고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사실, 제가 육아라는 일상을 실천을 해보아도, 노자의 가르침이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이었는데요,

행동에 능하여서 그날 그날 만족스러울만한 육아를 실천했다고 생각하면,

웬지 흔적을 남기기가 귀찮아지더라고요. 각종 sns및 블로그에 사진이나 글을 담아 생각을 기술하는 것이 필수요소가 되어버린 요즘 세대 포노 사피엔스들에겐, 노자의 사상이 생활 속에서

아이러니하게 적용이 될 것 같았어요 무언가 현시대에 생각의 여지를 주기에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노자의 사상이 아닐 수 없지요. 

 

43장은 낙숫물이 바위를 뚫을 수 있다는 속담과 연계지어 생각을 해보게 되었던 부분이구요,

불언의 가르침과 무위의 유익함을 알 수 있는 사람은 너무 드물다는 노자의 사상에 대해

생각을 곰곰이 하게 되었네요.

45장 가장 뛰어난 언변은 어눌한 것처럼 보인다.

가장 완전한 것은 결핍된 듯 보인다는 건... 인간은 신과 다르니,

결국 공평한 신에 의해서 완벽한 것은 없다, 누구나 허물은 있다라고 생각이 되었어요.

예전에 대학시절, 정말 예쁘고 멋진, 졸업해서 대형 로펌의 변호사가 된 과 언니에 대한 막연한 동경 같은게 있었던

저의 이야기가 떠올랐는데요, 똑똑하고 너무 예쁘고 모든 것에 완벽해보였던 그 언니에 대해

제가 나지막이 알고 있던 과 애들이 뒤에서 수근덕거리는 소리인 즉슨,

그 언니가 노래방에 가면 깬다는거예요 ㅎㅎ

그래서 왜 그런데? 했더니, 알고보니 그 언니가 음치였데요

정말?ㅎㅎ진짜 의외네.. 라는 이야기로 넘어가긴 했지만, 사람은 누구나 완벽해보여도 허물이나 콤플렉스 따위가

있는 거라는 것을 생각해보았어요.

웬지 이 부분에서는 노자가, "내가 말한 45장의 가장 뛰어난 언변은 어눌한 것처럼 보인다"는

사상의 핵심은 인간은 완벽하지 않은 존재다라는 것을 직설적으로 이야기하고자 함이 아니다..

하는 것 같네요 ㅎㅎ 그리하여 해석을 읽어보니, 참다운 인격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었어요 노자가...

외견상 나타난 상황이 때때로 실제와는 너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하는 그의 가르침.

인간의 인격은 내제된 본질에서 나온다는 노자의 가르침...

'외유내강'이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가르침이었네요.

 

 

57장, 무위로 나라를 다스리라는 가르침.

노자가 무위와 무사를 강조한 것은 사실이나, 일체의 상업적 행위를 반대하지는 않았던 노자.

그는 오히려 과도한 탐욕적 행위와 거짓, 속임수 등을 반대했다는 교훈이었어요.

61장. 대국과 소국 모두 각기 바라는 바를 얻어야 한다는 가르침.

국제관계에 관한 노자의 저술을 알 수 있는 부분인데요,

대국이 과욕을 부려 소국을 통치해서는 안 되며,

마땅히 아래에 처함으로써 특별히 겸허해야 함을 권고한 노자.

또한 소국은 겸허한 태도로 대하면 대국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대국에 지나치게 순종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천명하고 있네요.

 

 

끝으로 노자가 가진 세가지 보물에 대해서 인상깊게 읽었네요.

1. 자 - 유, 약, 동정, 화와 통하여 결론적으로 무위.

2. 검 - 검약과 절제의 의미로 힘을 축적하여 시기를 기다린다(=도광양회)

3. 불감위천하선 - 남과 다투지 않는 부쟁과 겸양(+무위정치)

 

이로써 노자의 <도덕경>을 통해 좋은 해석이 담긴 양서로 고전을 읽을 수 있었답니다.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장드려요~

                                                                    - 2019. 6. 8 육아는즐겁다's 백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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