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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평점 :
전시회에 가서 조선시대 그림을 보면, 그 분위기와 그림체만 접하고 작품의 배경과 속 이야기에 대해서는 옆에 적힌 설명이나 도록에 간단히 적힌 내용만 봐왔었다. 유명한 화가에 대해서는 학창시절 배운 짧막한 지식이 전부여서 이것 저것 봐도 그게 그거인 것 같기도 하고 서양화에 비해 동양화는 매력을 충분히 못느꼈었다.
이 책은 작품에 담긴 화가의 감정이나 생각이라거나, 상황적 배경들을 이야기식으로 풀어내 작품을 더 흥미롭게 볼 수 있게 해준다. 관심을 크게 두고 있던 분야가 아니라 지루하지 않을까 했는데, 작가의 추측이나 생각이 더해진 설명이 재밌는 포인트 중 하나. 예를 들자면, 김홍도의 신선 그림 속 사슴은 늘 뿔이 있는 수사슴인데, 한 작품에서는 뿔이 없는 암사슴이라며, ‘혹시 개를 그리려다 암사슴을 그리고 만 것이 아닐까?’ 하는데 ㅋㅋ 뭔가 웃겼다. 진짜 그림을 보면 사슴이 개만한 크기에다가 털이 복실복실하긴 한데 다리도 길고 얼굴이 너무 사슴이다.
김득신이 그린 농촌과 어촌의 풍속화가 조선판 ‘6시 내고향’이라면 <밀희투전> 작품은 사회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는 조선판 ‘그것이 알고싶다’라고 칭하는 비유라거나, 나이 많은 악공들이 젊은 권세가 자제들의 풍류에 주말까지 반납하고 불려나가 뚱한 표정으로 앉아 악기를 연주하는 걸 신윤복은 놓치지 않고 그들의 어두운 표정을 담아 그렸다는 설명 같은 내용들이 재밌다.
이렇게 저렇게 책에서 작품을 설명하는 시선을 따라가다보면 곳곳에 담겨진 작가의 의도나 재미를 한 층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게 된다. 풍류를 즐겼던 선조들의 모습이라거나 역사적인 장면들을 담아 기록한 작품들을 보고있자면 사극으로 접한 조선시대 배경의 영상들이 떠오르기도 하고 직접 그 시대에 한 번 가봤으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고미술 특별기획전으로 《조선, 병풍의 나라 2》 전시를 열었던데, 시간나면 들러 감상해봐야지.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