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장보살 영험록 ㅣ 법공양 4
김종매 외 지음 / 불광출판사 / 2001년 7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적인 2대 신앙이라면 관음신앙과 지장신앙이다. 극락정토왕생을 바라는 미타신앙까지하면 3대신앙이 될 것이다.
하지만 내세 극락정토왕생의 문제와 그 수행에 따르는 현세에서의 부수적인 이익을 바라는 미타신앙은 일단 미뤄두고 2대신앙에 대해서만 살펴보자면 세간의 음성을 관찰하여 그 이름을 일심칭명하면 모든 고통과 고난에서 벗어나고 해탈의 길로 인도해준다는 대자대비 관세음보살은 가장 많은 불자들에게 가까운 성인이시고, 모든 지옥중생이 모두 성불할 때까지 자신은 성불하지않겠다고 서원하신 大願대원의 성자 지장보살은 흔히 영가천도에 주로 위신력을 가진 분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나 지장보살은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한량없는 이익을 베푸는 분임을 지장보살본원경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지장보살을 찬탄하시길 삼세제불 모두가 일제히 그 공덕을 천겁동안 찬탄해도 다하지 못한다고 하시며 '그대의 신력이 불가사의하도다. 그대의 자비가 불가사의하도다. 그대의 지혜가 불가사의하도다. 그대의 변재가 불가사의하도다.'라고 찬탄을 아끼지 않는다.
또한 석가모니불과 미래불인 미륵불 사이의 무불시대에 육도중생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제도할 것을 부촉하시고 지장보살은 세 번이나 다짐하면서 그 부촉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불자들은 많은 불교교리 공부를 통하기보다는 다른 분들이,특히 현대의 한국불자들이 불보살에게 가피를 입은 이야기를 보고 나도 정성껏 기도하면 가피를 입을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에 신심을 내게 마련이다.
기존에 아쉬웠던 것은 관음신앙이든 지장신앙이든 현대 한국불자들의 기도신행담을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정리해놓은 책이 많이 드물었다는 점이다.
관음신앙 한국 현대영험담은 그래도 몇몇 책이 있는 것으로 아나 지장신앙 한국 현대영험담은 아주 드물었는데 이 책도 앞부분은 지금 같은 시대와 한국이라는 같은 공간에 살고있는 분들의 지장 신행담을 소개하고 있고, 뒷부분은 거의 모두 과거의 시간이 꽤 지난 중국인 들의 지장신행 영험담을 소개하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한국 현대불자들의 지장신앙 영험담을 소개하는 책이 별로 없다는 실정에서 한국 현대지장신앙 영험담으로 지장신앙을 고취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점에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할 것이다.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현대 한국 불자들의 관음신앙 영험담과 지장신앙 영험담을 종파와 사찰을 초월해서 총망라해서 여러 불자들이 보고 신심을 낼 수 있는 충실한 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누군가가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관련당사자의 양해아래 그러한 책을 여러권으로 정성들여 펴내었으면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