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장보살본원경
김현준 편역 / 효림 / 2000년 2월
평점 :
절판
'일체중생을 모두 제도하여 지옥이 텅텅 비기 전까지는 부처가 되지않겠다(地獄未空 誓不成佛)'는 대서원으로 일체중생을 위해서 자신의 성불까지도 포기한 大悲闡提(대비천제,지극히 자비로운 부처가 될 수 없는 존재) 대원본존 지장보살의 因行時(인행시)의 본생담과 서원과 본행을 알 수 있는 경전이다.
천만억분신을 육도에 나투어 죄업중생들을 구제하며 중생제도를 위해 지옥문앞에서 마지막 순간까지 설법을 하고 지옥에 떨어진 중생에 대한 자비심에 눈물이 마를 날이 없으며 중생구제를 위해서 지옥불에 뛰어드는 것도 마다하지않는 대원의 성자 지장보살에 대해 설하고 있다.
석가모니불은 제2품 분신집회품에서 당신의 열반후 미륵불이 오시기까지 無佛時代무불시대의 일체중생제도를 지장보살께 부촉하며 지장보살은 세 번이나 말세의 악업중생들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마시라고 다짐하면서 그 부촉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또한 법회의 마지막 부분이자 제13품인 촉루인천품에서 석가모니불은 다시 한 번 인간과 천인을 비롯한 일체중생제도를 지장보살께 간절히 부촉하고 지장보살은 받아들인다.
석가모니불은 또한 삼세제불이 하나같이 천만겁동안 지장보살의 공덕을 찬탄해도 다 하지못할 것이라하고 지장보살의 神力신력,智慧지혜,慈悲자비,辯材변재를 찬탄한다.
이 경전에서는 또 염부제 중생들이 짓는 업에 따라서 어떠한 과보를 받는가를 말하여 인과를 알게하고 불가에서 지내는 49재의 의미와 기원, 그 이익과 어떻게 행해야하는 것을 알게하며 선업을 권장하고 삼보를 공경할 것을 이야기하며 지장보살께 귀의하여 예배,공양,찬탄하는 이익을 7종이익, 10종이익, 28종이익 등으로 구체적으로 열거하며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그 이익이 한량없이 미침을 이야기한다.
지장삼부경이라고해서 '지장보살본원경' '대승대집지장십륜경' '점찰선악업보경'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지장보살본원경을 거의 봉독하며 지장신앙의 중심경전으로 삼고있다.
불교신행연구원 김 현준원장님이 현대적 감각에 맞게 우리말로 잘 풀어 써놓았다. 지장기도법을 별도로 잘 소개해놓았고 지장보살본원경, 지장보살예찬문, 츰부다라니, 광명진언을 함께 묶어놓아서 지장기도하기에 편하게 엮었다.
이 책에도 기도법이 안내되어있으나 이 책과 함께 김 현준님이 쓰신 '지장신앙.지장기도법'을 같이 읽으면 지장신앙의 이해와 지장기도에 더욱 자세하고 좋은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가천도기도시에는 츰부다라니와 특히 광명진언(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을 매일 1080번씩 또는 그 이상외면 아주 좋으니 지장기도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한다.
지장보살본원경을 100독하면 팔자가 조금 바뀌고, 1000독하면 팔자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읽는 공덕이 큰 경전으로 알려져있으니 이 경전을 봉독하고 지장보살염불 정성껏하면서 많은 복을 지어 많은 사람들이 한량없는 공덕과 지혜를 얻어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고 일체중생을 제도하는 불보살의 願力大海원력대해에 동참하였으면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