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신앙.지장기도법 불교신행총서 12
김현준 지음 / 효림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도서출판 효림의 책들은 모두  어렵지 않으면서도 명확하고 실생활에 와닿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는 책들이 대부분이다. 그건 모두 출판사의 CEO인 김 현준 거사님의 원력때문이 아닌가한다.

이 책에서는 지장보살은 어떠한 분이고 왜 지장신앙을 가져야하며 무엇을 바랄 것이며 지장신앙을 가진 사람은 어떤 마음자세를 가져야하고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기도해야하는 것이 좋은가를 말하고있다. 그리고, 설명 중간중간에 다른 불자님들의 신행일화를 소개하면서 지루하지않게 만들고 있다.

지장보살은 석가모니불이 도리천에서 자신의 産後산후 돌아가신 어머니 마야부인을 위해 도리천에서 법회를 열었을 때 석가모니불로부터 석가모니불의 열반후 미래불인 미륵불이 오기 전까지 일체 중생을 제도하도록 부촉을 받았고 세 번이나 맹세하며 기꺼이 그 부촉을 받아들인 구세의 보살이다.

지장보살의 과거 因行시 네 번의 생을 說하는 지장보살본원경을 인용하여 두 번은 남자, 두 번은 여자였을 때 일체중생을 모두 제도하기 전까지 자신은 부처가 되지않겠다는 광대한 원력을 세우고 오랜세월 정진하며 서원을 거듭한 이유때문에 10지보살의 지위에서 한없이 머물러 있으면서 지옥불에 뛰어드는 일도 마다하지 않으며 중생을 교화하고 구제하는 보살의 대원력과 대자비를 말하고있다.

지장보살은 보통 영가천도에 대위신력을 가진 보살로 알려져있지만 지장보살께 귀의하여 예배,공양,찬탄하고 경전을 독송하면 얻게되는 7종이익,10종이익,28종 이익을 경전말씀을 통해서 소개하며 산자와 죽은 자 모두에게 무량한 자비와 공덕을 베푸는 大福慧兩足尊(크게 복과 지혜를 갖춘 존귀한 존재)인 지장보살의 진면목을 알려주고있다.

사람의 삶에 업의 장애와 영가의 장애때문에 뜻한 바가 안되고 삶에 장애가 있다고한다면 그 모두를 해소하고 복되고 행복한 삶을 사는데 가장 합당한 願佛원불이 지장보살이다. 자신이 가진 한량없는 위신력과 자비와 지혜와 변재 그리고, 자신이 지닌 공덕으로 영가천도에 더없는 영험을 보여주고 산자에게도 또한 한량없는 이익을 주면서 모든 중생을 차별없이 대자비로 섭수하기 때문이다.

지장경에서 직접 설하고 있는 기도방법 즉 하루 500배정도하면서 21일동안 지장보살명호를 꾸준히 부르거나, 임종에 가까운 자를 위해서 지장보살 염불을 해주고 지장경을 읽어준다거나, 기타 매일 1000번씩 지장보살 염불을 하면서 1000일에 이르게 하거나 지장보살 존상앞에서 귀의,예배,공양,찬탄하고 음악을 연주하고 노래하며 지장보살의 공덕을 기리는 등의 방법외에 표준적인 정식기도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발원, 지장경1독, 지장보살염불 1000념, 지장보살예찬문 독송과 함께 158배, 다시 지장보살 염불 1000념, 회향의 방법이다. 이렇게하면 경전독송, 염불과 절을 골고루 할 수 있어서 아주 좋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해서 가피를 입었다고 하고있고 반드시 가피를 입을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쉽게 쓰여져있으면서도 지장신앙과 지장기도에 필요한 사항들을 크게 빠짐없이 잘 다루고 있으며 신행담중의 지장보살영험담은 신심을 북돋워주고있고 또한 표준적인 기도법을 제시함으로써 당장 지장기도방법이 막막한 불자들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해주고있다.

너무나 큰 공덕으로 德王덕왕으로도 불리고 있는 지장보살을 신행하는 공덕과 이익은 그야말로 끝이 없음을 강조하며 지장신행을 권하고 있는 이 책은 말법시대의 구세불 지장보살을 믿고 기도하여 평안하고 복된 삶을 살고 진리의 길을 가는데 아주 좋은 안내서가 된다고보며 적극적으로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을 읽은 후에는 같은 출판사의 지장보살본원경한글판을 읽으며 기도하시길 권해드린다. 지장보살예찬문과 같이 엮여있고 구체적인 기도방법을 다시 간략히 소개하고 있어서 지장신행에 좋은 책이라고 여겨지는 이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