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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혐오 - 공쿠르상 수상 작가 파스칼 키냐르가 말하는 음악의 시원과 본질
파스칼 키냐르 지음, 김유진 옮김 / 프란츠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음악을 듣는다는 것은 소리의 고통으로부터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그 내면의 동물적 경계심을 되살리려는 노력에 가까운지도 모른다."
음악에 앞선 소리의 시초를 거슬러 올라가 독자에게 꺼내놓기 시작하는 파스칼 키냐르의 책<음악 혐오>는
원초적인 인간본능이 별안간 갑작스레 들리는 소리에 어떻게 반응하게 되는지
보편적의미의 <음악>에 대해 낯설고 어색한 인상을 남긴다.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자라며, 그의 전작 <세상의 모든 아침>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작가와 음악과의 관계는 일상적인 동시에 친밀할 것일텐데
저자는 <음악>에 <혐오>라는 표현을 더해
새로운 이야기를 전해나간다.
단순히 역사적 맥락을 따라 음악의 사전적 의미를 고찰해보는 인문사회학적 저술을 기대하는 독자에게는
다소 난해한 인상을 남길 수 있겠다.
실제로 <음악 혐오>는 역사와 신화를 오가며
작가의 상상과 역사적 현실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자신과 다른 작가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등장하여
작품속의 상황에 대한 배경, 혹은 변주적 상상을 통해 서술되고 있다.
한편 프로메테우사 결박되어있다는 쇠사슬의 리듬이나
수탉의 울음소리와 베드로의 흐느끼는 울음소리 등 음악, 혹은 음성, 소리와 관련된
<언어>자체의 입체적인 접근과 서술은
때로는 난해하게, 때로는 신비롭게 느껴진다.
시각예술에서 종종 이해하기 힘들고 어색한 작품들을 대면하게 되듯이
파스칼 키냐르의 <음악 혐오>를 <음악>의 사전적 의미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 심상을 받아들이고 곱씹어 보는 책읽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