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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세,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 수십억 유산보다 더 가치 있는 엄마표 금융 교육을 시작하라!
박정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박정현 저자의 책 <13세,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는
초등교사인 저자가 다년간의 걸친 교육의 현장에서 몸소 느낀 금융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해 나가는 책이다.
초등6학년의 시기, 공교육을 통한 금융교육을 저자가 강조하는 이유는
대학진학 이후, 사회초년생의 삶에 있어서 절실하게 금융교육의 필요하기임을 설명함과 동시에
공교육과 가정 안에서 금융교육이 비중있게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자녀들에게 금융교육을 실시할 주체로
자녀들의 인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어머니>와 <공교육현장>을 들고 있는데
책 속에서는 자자가 직접 겪은 교육현장에서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나간다.
크게 나누어진 세 챕터속에서
직업선택에 대한 사람들과 학부형들의 생각들, 장래직업에 대한 선호, 돈에 대한 언급과 교육을 바라보는 생각들 등
다양한 생각할 거리들을 서술하고 있다.
책속에서도 자주 등장하지만 자녀의 학업성적과 장래의 진학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으로 매진하는 학부형, 어머니임에도 불구하고 금융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은 책 밖의 현실에서도 익숙한 상황이다.
저자는 이런 현실들에 대해 안타까워 하면서도 헌신적인 어머니의 사랑과 사교육현실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이야기해 나간다.
부모로부터 독립을 생각하고 본격적인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점을 맞게되면
어느틈엔가 주거를 위한 비용과 은행 혹은 다른 형태로 존재하는 본인의 자산에 대한 크기를 가늠하게 된다.
이런 과정들이 반복되고 진중해질수록 금융교육의 중요성과 더 빠른시기에 적극적으로 대면하지 못햇음을 아쉬워하게 된다.
경험은 무엇이든 더 큰 성장을 위한 좋은 원동력이 되겠으나 어른이 되어 느끼는 실패와 비참함을 다음세대에 되물림하지 않기 위해서
부모인 독자는 영리해질 필요가 있다.
저자는
학부모인 어머니가 금융교육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동기부여를 위해 책의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을 어떤식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다양한 사례는
상대적으로 적게 느껴져 다소 아쉬움으로 남는다.
자녀들과의 삶속에서 수치와 숫자를 활용한 표현의 사용을 장려하거나, 돈을 소중히 여기도록 지갑을 선물하는 등의 조언을 해주고 있는 세번째 챕터는 금융교육을 고민하는 독자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