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서 논술 글쓰기 3~4학년 - 논리력·사고력·문해력을 높이는 글쓰기 연습장
박재찬(달리쌤) 지음 / 경향BP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교과서 논술 글쓰기 3~4학년 / 경향BP / 박재찬(달리쌤) 지음

초등 3학년부터 교과과목이 세분화 되면서 아이들이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이 등장하는 사회나 과학, 외국어인 영어 등의 과목으로 힘들어 합니다.

더불어 문해력이 중요하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립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낯선 과목들에 대한 이해를 올리고 문해력 또한 기를 수 있을까요? [초등교과서논술글쓰기]에서 그 해답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한 권의 책 안에 사회과목의 중요용어 정리, 토론, 더 나아가 논술 글쓰기까지 확장되는 구성으로 탄탄하게 문해력의 기초를 쌓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논술이라고 하면 논리적으로 글을 써야 한다는 부담감에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도 논술은 힘들고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해 왔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글쓰기 지도를 오랫동안 해 오신 달리쌤 박재찬 선생님은

논술은 어떤 주제에 대한 자기 생각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특별한게 아니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조금은 더 쉽고 재미있게 논술 글쓰기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시지요.

초등학교 3,4학년 사회 교과서를 분석하여 뽑은 200개의 어휘를 익히면

수업시간에 어휘 때문에 고생하는 일은 줄어들 거에요.



​첫장에서는 40일에 나누어 중요 어휘의 뜻을 익히고 예문을 통해 어휘 활용법을 배우고 됩니다.

다음 장에서는 갈라와 달라 두 친구의 상반된 생각을 읽어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논술 주제에 대한 반대되는 의견을 잘 읽고 나의 생각을 차례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지요. 우리는 그 안내에 따라 선택, 선택한 이유, 다른 이유, 내 생각을 다시 한번 표현하기 이렇게 차례대로 생각하고, 위의 내용들을 줄글로 표현하는 연습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답니다.

용어 익히기와 논술 글쓰기를 하다보면 어느샌가 높은 산처럼 보였던 사회과목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았던 교과서도 모두 문제 없지요.



최근에 아이가 사회시간에 등고선에 대해 배우고 학습자료를 만들어 왔었던 지라, 15일차 등고선을 먼저 살펴 보았습니다.

등고선 뿐만 아니라 해당 단어와 연관된 표현인 해발고도, 급경사, 완경사, 해수면 등의 어휘도 살펴보았어요. 아무래도 수업을 들었던 주제여서 인지 아이가 어려워하지 않고 쉽게 잘 대답을 해 주었답니다.


복습 자료로도 좋지만 방학을 이용해 예습자료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일차 구성이 2페이지 (4쪽)으로 분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힘들지 않게 적정한 양으로 잘 구성된 것 같아요.

논술과 글쓰기는 학교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계속해서 필요한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걸음씩 실력을 탄탄히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지요.

막연하게 어려워 하기보다는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초등 교과서 논술 글쓰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과 꾸준히 연습을 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경향BP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경향BP #초등교과서논술글쓰기 #문해력 #논술 # 박재찬 #달리쌤 #논리력사고력문해력 #글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