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대탐험 2 : 초등수학 기하편 - 이카루스의 날개 컴퓨팅 사고 시리즈 2
한선관 지음, 강마루 그림 / 생능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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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부터 초등학교 코딩교육 의무화가 시행되면서 저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고 알려줘야한다고 해서 관심은 있었지만 아직까지 아이에게 코딩을 제대로 알려준 적이 없었는데 요번에 코딩대탐험이란 책을 만나보면서 아이가 부쩍 코딩에 대해 물어보고 관심을 가지게 되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코딩대탐험

컴퓨팅사고시리즈

1. 튜링의 유산 초등수학 연산편

2. 이카루스의 날개 초등수학 기하편

생능 출판

코딩대탐험은 생능출판사에서 나온 책으로 현재 1~3권까지 나와있는데 그 중 1권 튜링의 유산 과 2권 이카루스의 날를 우선 읽어보았어요. 초등학교 2학년인 아들 콩군과 함께 읽어보았는데 콩군이 책을 먼저 읽으면서 어찌나 재미있다고 이야기 하던지.. 덕분에 전 읽기도 전에 책의 내용이 무척 궁금했답니다^^

코드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되는 한개 혹은 여러개의 명령어 모음을 말하고, 코딩은 이런 코드를 짜는 과정을 말한대요. 즉, 코딩은 우리가 사용하는 사람의 언어를 컴퓨터의 언어로 변경해서 입력하는 걸 말하죠. 이러한 코딩을 교육함에 있어서 수학적 논리력과 컴퓨팅 사고력이 뒷받침되어야하기에 스크래치로 수학의 연산법칙을 코딩해보는 과정은 수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수학을 공부하는데 흥미를 느끼게 해준다고 하네요.


첫번째 책은 튜링의 유산으로 초딩수학연산편이고, 스크래치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학의 원리를 발견하고 코딩을 해보게 되어있어요.


주인공 에비타가 초대장을 받고 튜링성에 들어가 튜링을 만나기전까지의 모험을 하는데 그 안에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약수 등의 초등수학의 연산 개념을 배우고 그 개념을 스크래치로 풀어가요. 스토리텔링의 형식이라 아이가 재미있게 읽더라구요.


앞에서 스토리로 읽었던 내용을 뒤에서 다시 한번 설명해줘요.

1) 개념 분해하기를 통해 개념을 이해시켜주고, 2) 프로그램과 함께 놀기를 통해 알고리즘으로 순서도를 표현해보고, 3)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본답니다.

이때, 만화만 보고 스쳐지나가는게 아니라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부록으로 스크래치가 무엇인지와 더하기게임, 빼기게임, 곱하기게임, 나누기게임을 만드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면 될 것 같아요.



두번째 책은 이카루스의 날개 초등수학 기하편으로 주인공 에비타가 튜링과 함께 차원 문을 통해 도착한 하늘 위의 미래도시 이카루스에서 겪는 모험이야기예요. 엔트리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형과 관련된 수학문제를 해결하는데 각도, 정다각형, 대칭, 넓이 등을 코딩으로 구현해보면서 도형개념을 배우게 되더라구요.



1권에서와 마찬가지로, 앞에서 스토리로 읽었던 내용을 뒤에서 다시 한번 설명해줘요.

1) 개념 분해하기를 통해 개념을 이해시켜주고, 2) 프로그램과 함께 놀기를 통해 알고리즘으로 순서도를 표현해보고, 3)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본답니다.

이 역시 만화만 보고 스쳐지나가는게 아니라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부록에는 엔트리의 정의와 엔트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어요.



일반적인 만화책이 아니라 코딩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 만화인 코딩대탐험, 주입식교육으로 코딩을 접하면 아이가 쉽게 흥미를 잃기 쉬운데 재미있는 책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우고 따라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해당 책을 제공받아 진솔하게 작성한 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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