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ess? 식물 백과 개념 잡는 어린이 백과 7
정명숙 지음, 이혜영 그림, 전창후 감수 / 이룸아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묻고 답하면서 배우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딱~!인 어린이 백과사전 GUESS 에서 요번에 식물 백과가 나와서 읽어보았어요!

저희집 아이들이 식물에는 별다른 관심이 없다고 생각해왔기에 '식물과 관련한 백과사전에 관심을 보일까?' 하고 슬쩍 걱정을 했는데, 책을 아이들과 읽고 나서 제가 한 생각과 걱정이 모두 기우였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진짜 GUESS 시리즈는 아이들이 좋아하게 잘 만들어진 책인 것 같아요! 우리 콩남매들 신이 나서 읽고 질문하고 답하고! 정말 재미있어 했어요!

GUESS 식물백과

넘 궁금하실텐데.. 같이 살펴볼게요!



스스로 생각하는 힘

신 . 개. 념. 학. 습

누구일까요?

GUESS?

식물백과


GUESS 식물백과 책에는 40가지의 식물이 나와 있어요. 책에 실린 식물은 내용 구분을 위해 나무와 풀로 (2가지로) 분류했대요.


나무와 풀의 차이는?

나무는 줄기를 베어보면 둥근 나이테가 보이는데, 그 나이테로 나무가 얼마나 오랫동안 자라왔는지 알 수 있어요. 풀은 얕은 바람에도 쉽게 흔들릴 정도로 줄기가 가늘고 어려요. 여러해 동안 사는 풀도 있지만, 한 해 동안 살다가 씨앗을 퍼뜨리고 죽는 경우가 많아서 줄기 안에 나이테를 만들지 않아요.

식물백과 중에서..



본격적으로 책을 읽기전에 식물이 뭔지, 동물과는 어떻게 다른지, 자손은 어떻게 만들고, 씨앗을 어떻게 퍼트리는지에 대해서 나와 있어요. 아이들이 궁금해 할만 것들이 그림과 함께 재미있게 표현 되어서 읽어보기에 좋았어요.




GUESS 시리즈를 이미 접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GUESS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1) 알쏭달쏭 퀴즈!

2) 생생한 정보!

3) 흥미로운 탐험!

4) 쑥쑥크는 사고 확장!

주어진 정보를 관찰하여 무엇일지 유추하고 개념지도를 그리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나가는 학습법인데요.

GUESS 식물백과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책이 이루어져요.


1단계. 알쏭달쏭 퀴즈

누구일까요? 하면서 질문하기!

힌트를 보면서 유추하여 문제를 풀어보는 과정인데, 이 부분을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더라구요~

2단계. 생생한 정보.

실사 사진과 함께 각각의 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나와 있어요.


3단계. 흥미로운 탐험.

각각의 식물과 관련된 식물이야기도 나오고 오른쪽으로는 그 식물에 관한 더 심화적인 정보가 나와있어서 어른인 제가 봐도 정말 유익하더라구요! 모르던 사실도 많이 배우고 알게 되어서 넘 좋았어요.

4단계. 쑥쑥 크는 사고확장!

정말? 정말! 모르는 것도 알게 되고, 생각도 키우게 되는 마지막 단계. 저도 아이들과 같이 문제를 풀어가면서 재미있더라구요! 알던것은 되집어 보고, 모르는 것은 배우는 계기가 되었네요!




1단계에서 개념을 유추하고, 2~4단계를 거쳐가면서 알고 있던 기본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사고를 확장시켜주니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큼지막한 글씨에 귀여운 삽화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보기에 지루하지 않았고, 식물들 사진이 크고 깨끗하게 실사로 잘 나와 있어서 보기 좋았어요!

유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