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1 : 돈황과 하서주랑 - 명사산 명불허전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중국이다.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러 갈 때 언제나 나왔던 중국 이야기. 의외로 빨리 나왔다고 생각한다.

일본 편 덕분에 일본에 눈을 뜨고, 일본에 관심이 생겼다.

한국에 다양한 장소들을 다니시면서 전 국토가 박물관임을 이야기하시는 것을 보면서 나와 이 땅의 하나 됨을 느꼈다.
일본 편에서는 도래인들의 역사와 일본만의 문화, 역사를 배울 수 있었다. 덕분에 일본에 대한 문화적 호기심을 크게 상승시켜줬다.

 

이번엔 중국이다.
내가 가봤던 고구려의 문화권이 아닌, 동아시아의 핵심인 '실크로드'의 중심을 두었다.
그렇기에 중국의 역사와 함께하는 문화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사기와 삼국지의 현장, 만리장성과 같은.
또한, 둔황에 있는 많고 뛰어난 중국의 불교미술을 만나볼 수 있었다. 맥적산, 병령사석굴, 둔황과 같은.

 

특히, 책을 읽으며 가장 눈에 밟혔던, 꼭 가 보고 싶은 곳은 바로 명사산 월아천이다. 초승달처럼 생긴 오아시스.

 

책을 통해서라도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참 행복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술술술 읽히게 하는 선생님의 글 덕분에 책을 손에서 뗄 수 없었다.
중국의 역사, 그 주변의 역사, 실크로드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책,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당연히 새 책도 주문했다. 흑백 인쇄된 가제본으로는 실크로드의 색을 만날 수 없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