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춤추는 혈당을 잡아라 - 병원에서 해줄 수 없는 1형당뇨 관리의 모든 것 작은손의 당뇨 프로젝트 1
진철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당뇨에 1형과 2형 그 외의 당뇨가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 이 책은 처음부터 1형 당뇨 이야기로 시작한다. 사실 책 제목도 1형 당뇨를 위한 책이었다.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는 1형 당뇨는 인슐린 주사와 운동, 식이관리 그리고 심리상태로 혈당을 안정되게 조절해야 하는 평생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다. 그야말로 쉽게 눈으로 확인 가능한 체중이나, 체지방이 아닌 혈액으로부터 측정한 혈당을 지표로 삼아 운동과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은 1형 당뇨가 아닌 일반인이라도 꼭 읽어볼 만한 책이다. 음식의 대사작용과 왜 불량 식품들이 우리에게 해로운지,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운동의 필요성과 운동을 해야 할 때,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별하게 해준다.
병원에 다니면, 의사가 알아서 진단하고 처방해주겠지라는 안이한 생각에서 벗어나 환자 자신이 처방받은 약, 주사, 검사 결과 등을 적극적으로 알고 질병을 다뤄야 함을 깨닫게 해준다. 의사는 거들 뿐, 치료의 전반적 과정과 관리는 스스로 챙겨야 의료 사고를 막을 수 있고 불필요한 처방을 피할 수 있음에 동감하게 되었다.
모든 건강 서적이 짜기라도 했을까? ˝건강 = 건강한 식사+운동˝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이 책에서는 ˝심리상태˝라는 +alpha가 더해졌을 뿐.

내용 요약: https://m.blog.naver.com/neobarabbas/2217449406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