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시간의 재발견 - 노력은 왜 우리를 배신하는가
안데르스 에릭슨.로버트 풀 지음, 강혜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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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모두 공감 가는 결론으로 이끌고 있다.
혜리도, 지금부터 어떤 아이로 키울 것인지 방향을 확정하여 ‘의식적인 훈련‘을 한다면 분명 효과가 있겠지만, 혜리의 인생을 내가 확정할 수 없다는 함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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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노력하면 목표에 도달할 것이다. 듣기에는 그럴싸하지만 틀린 말이다. 올바른 연습을 충분한 기간에 걸쳐 수행해야 실력이 향상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다른 방법은 없다.
어떤 분야든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연습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것을 해내는 능력을 단계적으로 만들어내는 우리 몸과 뇌의 적용력을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
만족할 만한 수준, 기계적으로 하는 수준에 도달하면 발전이 멈춘다. 해결책은 더 열심히 하기가 아니라 다르게 하기. 즉, 방법의 문제다.

일단 성인이 되면 남녀를 막론하고 뇌의 신경 조직망이 거의 고정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믿음이다. 그러나 규칙적인 훈련이 그로 인해 도전을 받은 뇌 부위에 변화를 야기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된 여러 연구를 보면,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비범한 능력을 개발한 사람은 없다는 결론을 내려도 무방하리라. 대략 1만 시간의 연습을 하지 않고는 어떤 분야에도 전문가가 되지 못한다는 것. 그러나.
첫째, 1만 시간이라는 숫자에는 특별할 것도 신기할 것도 없다.
둘째, 최고의 바이올린 연주자가 20세까지 연습한 총량이 1만 시간이라는 숫자는 실험 참가자들의 평균일 뿐.
셋째, 글래드웰은 우리 연구의 대상이자 음악가들이 실행했던 ‘의식적인 연습‘과 ‘연습‘이라고 부르자면 부를 수도 있는 다른 활동들을 구별하지 않았다.
1만 시간 법칙의 마지막 문제점은 많은 이들이 이를 ‘특정 분야에서 1만 시간만 보내면 누구나 전문가가 될 수 있다‘라는 약속으로 해석해버린다는 것.

잘못된 통념
첫째, 인간의 능력이 유전적으로 규정된 특성에 의해 제한된다는 오랜 믿음.
두 번째, 어떤 것을 충분히 열심히 하면 반드시 실력이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
세 번째, 노력만 있으면 실력이 향상된다는 생각.
‘의식적 연습‘에 입각한 사고방식
누구든 발전할 수 있지만, 올바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무엇을 하든 집중해야 한다. 집중하고 몰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다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짧은 시간 동안 훈련하는 것이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익히는 최선의 방법이다. 70% 집중력으로 장시간 연습하는 것보다 100% 집중력으로 단시간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집중하기 힘들다는 느낌이 들면 연습을 중단하라.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최고의 집중력을 가지고 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어 실력을 높이고자 자막이 있는 영화 한 편을 반복해서 보는 학생들도 있다. 자막을 가리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확인하기 위해 자막과 대조한다. 이렇게 같은 대화를 반복해서 듣는 방법으로 여러 영화를 보기만 하는 경우보다 빠르게 영어 이해 능력이 향상된다.

의지력
어떤 상황에서든 작용하는 일반적 ‘의지력‘이 존재한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의지력이 선천적이라고 가정하여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게 되고 이것이 다시 연습을 지속하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고 악순환 논법을 적용하면 그야말로 백해무익하다.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시도조차 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확신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악영향을 끼친다.
계속할 이유를 강화하거나 그만둘 이유를 약화시켜야 한다. 연습을 위한 고정 시간을 따로 떼어 둔다. 자신이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도록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집중력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건강 관리, 1회 연습 시간을 1시간으로 제한하면 도움이 된다.

동기부여
한동안 연습을 해서 효과를 보면 동기부여 요인이 된다.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도 동기부여의 요인이다. 전문가 수준으로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사람은 자신이 최고 수준에 오를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현실조차 발아래 두어야 한다.
믿음은 중요하다. 거짓말이라도 해서 믿음을 심어주면 효과가 나타난다. 실력이 퇴보해서든 정체 상태에 빠져서든, 목표 달성에 대한 믿음이 흔들릴 때 바로 그만두지 마라. 퇴보했다면 원래의 실력으로 되돌리고, 정체 상태에 빠졌다면 거기에서 벗어나는 데까지 해보라.
사회적 동기부여를 만들어내고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는 자신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한편 도전 의식을 만들어주는 사람들을 주변에 두는 것이다.
부모와 교사가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할 많은 방법이 있지만 동기부여는 궁극적으로 아이 자신에게서 나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오래가지 못한다.

기술 습득 방법
기술 습득하는 구체적 방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달라진다. 인간의 뇌는 청소년기 초기에 회백질 수치가 최고조에 이르며 이후부터 회백질의 약을 줄이기 시작한다. 뉴런과 뉴런을 연결하는 접합 부위인 시냅스는 생의 아주 초기에 최대 수치에 도달한다. 2세 아기는 성인에 비해 50%나 많은 시냅스를 가지고 있다. 우리 뇌는 탄생 이후 대략 20년 동안 끊임없이 발달하고 변화하며, 뇌의 학습 환경도 계속 바뀐다는 것이 일반적 사실이다. 그러므로 같은 것을 배운다고 해도 6세와 14세의 뇌는 다른 방법을 학습하며, 14세는 성인의 뇌와는 다른 방법으로 학습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수행능력에서 타고난 한계에 도달했기 때문에 학습과 발전이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이유가 무엇이든 연습을 멈추고 재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전도 멈추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흥하는 사람은 연습을 많이 한 사람이지 지능을 비롯한 여러 재능 면에서 초기에 유리했던 이들이 아니다.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충분히 열심히 연습해서 특정 수준의 기량에 도달한 사람들을 보면, 유전적 요인이 누가 최고가 되느냐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사실이다.
재능을 믿게 되면 일부는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고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으며, 초기에 이런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믿음 때문에 ‘재능 있는‘ 아이들을 독려하고 지원하는 한편으로, 나머지는 해당 분야에 대한 마음을 접게 만든다. 이는 다시 ‘재능 있는‘ 아이는 정말로 잘하고, 나머지는 그렇지 못한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자신을 반복해서 다시 만들 수 있다는 확신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다.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생각했던 능력을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서 스스로의 능력을 통제할 수 있게 되고, 선천적인 재능이라는 시대착오적 사고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져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원하는 어떤 식으로든 스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지식과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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