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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에이치알 - 글로벌 시대에 알아야 할 외부에서 내부로의 HR
데이브 울리히 외 지음, 이영민 옮김 / 경향BP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단순히 인사팀에서만 쓰는 용어이고 나와는 관계없는 단어라고 생각했는데
직원교육할때도 이 단어가 쓰이는 것을 보고 평소 궁금해 하던
차 다음세대 HR은 과연 뭘까 하면서 궁금증에 이 책을 사게 되었다.
사람보다 시스템이나 기계관리나 자동화가 미래에는 더 중요할 것 같은데
이 책은 감히 말하고 있다.
"향후 10년은 인사관리의 시대가 될것이다"
왜 일까. 왜 인사관리가 더 중요해질까.
넥스트 에이치알은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원을 채용하고 관리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일이면 회사를 경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일이기 때문이다.
사회가 발전할 수록 채용방법도 달라진다고 하고 있다.
가만히 직원이 오기를 기대하는것이 아니라 좀더 적극적으로 인재를 발굴하여 교육시키고
좀더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의외로 무엇보다도 강조하는 것이 HR담당자의 신뢰였다.
본인이 신뢰감있게 하지 못하면 그 업무를 못하는 것이다.
저번 회사에서 인사담당자가 특정 여직원에게 퇴직금 휴가수당을 챙겨주다가
들통이 나서 결국 본인도 직장을 그만두게 되는 일이 생겼었다.
좀 불쌍하기도 하지만 결국 신뢰를 잃는 사람은 그 일을 할 자격이 없는 것 같다.
나는 HR과 관계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넥스트 에이치알 책을 통해서 HR의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게 되어 가치있는 책을 읽은 것 같다.
그런데 교양서가 아니라 전공서적 읽는 것 같이 다소 딱딱해서 지인에게 추천해 줄 수는 없을 것 같다.
<본문속에서>
전략적 포지셔닝 구축요소들
1.비즈니스 트렌드 및 환경을 이해하고 반응
2.고객, 투자자와 같은 외부 이해관계자를 이해하고 함께 창조
3.경쟁적 우위의 전략과 원천을 이해하고 공급
4.사업 흐름과 언어 숙달
휴매나에서 시행한 HR중심의 전략들은 업무향상이 건강에 중심적인 효과를 준다는 사실을 증명해두었다
상급자들이 직원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업무에 전념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정서적인 지적동기를 부여하는 리더를 육성하는 휴매나의 꿈이라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포럼에 참여토록 하였다.
신뢰받는 행동주의 요인들
1. 진실된 성과도출
2. 정보교류
3. 신뢰 쌓기
4. HR 담당자 역할
신뢰는 신용+확실성+친밀감/이기심
HR전문가는 업무에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신뢰받는 행동가가 될 필요가 있다
조직을 이해하고 비즈니스기회와 위협을 만드는 주요 외부트렌드를 찾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것이기 때문이다 유능한 HR전문가는
결과 신뢰관계구축 그리고 언제 어떻게 누구와 함께 행동할 것인지 알아내는 자기인식의 발달을 통해 신뢰를 쌓아간다
HR은 리더의 코칭능력 성과관리스키개발의 개선에 필요한것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직원이 몰입할 수 있는 문화를 강화하는 문화를 강화하는 다른ㅈ방법을 찾고있다
미래를 낙관한다 HR은 인기있는 전공과목이 되고 구글, 자포, 바이두에 재정립투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