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 복잡한 발전 과정의 결과로 인해 의존의 의미에는고스러운 오명이 점점 덧씌워졌다. 모든 법적·정치적 의존의 불법화와 더불어 이제 아내의 경제적 의존이 도전받게 됨에 따라후-산업사회의 성인에게 좋은 의존‘ 같은 건 더 이상 없다. 오히려모든 의존은 수상쩍은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는 독립(비의존)이 요구된다. 독립은 임금노동과 동일한 것으로 남아 있는데, ‘노동자‘와마주 놓일 만한 좋은 의존‘의 모델이 성인들에게는 점점 없어지는추세 속에서 ‘독립 = 임금노동‘의 동일시는 더욱 가속화되는 듯하다.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는 보편적인 사회적 주체가 되곤 한다. 모든사람은 ‘일‘하도록 되어 있으며 자조자립해야 정상이 된다. 노동자로 인식되지 않는 성인은 모두 자기 존재의 정당성을 무거운 짐으로 지게 된다. 따라서 이전에는 백인 남성 노동자에게만 국한되었던 규범이 점차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이 규범은인종적 젠더적 하위텍스트를 품고 있다. 노동자는 상당히 괜찮은수준의 임금을 지불하는 일자리를 구할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일차부모(primary parent, 아이의 양육자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아이와함께 보내며 돌보는 사람. 대체로 어머니다 - 옮긴이)는 아니어야한다는 가정이 지속되는 한 그렇다.
I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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