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밥상머리 교육 - 500년 조선의 역사를 만든 위대한 교육, 2019년 6월 국립중앙도서관사서추천도서
김미라 지음 / 보아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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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무례지국

 

이 책은 동방예의지국에서 무례지국이 된 원인을 분석하고 그것을 해결한 대안을 조선 교육에서 찾는 책이다.

 

왜 조선 교육일까?

조선 교육은 유학 교육이었다. 유학(儒學)은 인성학문으로 인간관계를 중요시한 학문이었다. 우리 선조들을 이 학문을 으뜸 학문으로 삼고 어린 나이 때부터 교육하였다. 그 결과 조선 사람들을 본 외국인들은 조선을 동방예의지국이라고 지칭하였고 이것이 조선의 자랑이었던 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조선의 교육을 주목한 이유이다. 

 

교육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임신을 하면 부모는 태교에 힘쓰는데 <태교신기>를 통해 몸가짐을 익혔으며 태어나면 7세까지는 무의식 교육을 8세부터는 의식 교육을 가르쳤다. 의식교육의 가르친 순서로는 <천자문>으로 기초글을 익혔고 <사자소학> <추구> <계몽편> <동몽선습> <소아수지> <격몽요절> <사소절> <동자례> 등의 책을 선별해 읽어나갔다. 그렇게 하여 무의식과 의식의 교육을 이뤄나갔다. 그리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 조선은 동방예의지국의 선비의 나라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8가지의 교육서의 내용은 무엇일까?

 

이 책은 8가지 교육서를 하나하나 설명해 줌으로서 그 옛날 조선의 어린이들이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를 보여준다. 그들은 시를 배웠고 부모님을 대하는 방법, 스승님을 대하는 방법등을 배웠다. 이 책을 통해 그것들을 살짝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국의 어린이 교육서를 세 권 싣음으로서 우리나라보다 앞섰던 중국 교육을 또한 볼 수 있게 해 주었다.

 

이 책에선 지금 우리나라의 이런 모습을 두 가지의 부재로 설명한다. 하나는 교육의 부재로서 교육이 단지 돈을 벌기위한 교육이 되었기에 돈이 무너지면 인생 전체가 무너졌다는 생각으로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을 배출한 것이고 또 하나는 어른의 부재로 스승님 전에 어머니이고 어머니전에 아버지인데 아버지의 어깨를 통해 보고 배울 것들이없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이 책에서 지금의 한국을 진단한 내용이며 조선 교육으로 돌아가야 할 이유인 것이다.

 

우리는 절실하다.

예를 강조하는 교육이 절실해 진 한국이다. 

남을 이롭게 하기 위한 배움이 절실해 진 한국이다. 

보고 따라갈 어른들이 절실해 진 한국이다.

 

한국은 지금 절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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