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계 : 죄의 유혹 - 일상에서 우리를 유혹하는 죄의 속삭임
남성덕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분의 유혹을 견디면 된다. 

 

이 책은 죄라는 주제를 가지고 우리를 죄 가운데 빠지게 하는 10가지 죄성에 대해서 성경인물을 바탕으로 설명해놓은 책이다.

 

나는 이 책을 한 마디로 '5분만' 이라고 정의내리고 싶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생각은 5분만 한번 더 생각한다면 죄에 빠지는 일을 줄일 수 있겠다 하는 부분이다.

 

이 책 중반부에 저자가 군대에서 겪은 일을 적어놓았다.

신병훈련을 마치고 자대배치 후 이틀동안 대기조로 있을 때 고참이 해준 말이있다.

"군대는 5분만 참으면 된다. 아무리 더럽고 거지같아도 5분만 참아라. 그럼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그럼 나머지 23시간 55분이 행복하다."

맞는 말이다. 참을 인 세번에 살인을 면한다고 하지 않는가. 마음 속에 참을 인을 그리는 그 시간. 5분만 투자하면 마음은 언제그랬냐는듯 편안해진다.

 

그런데 이것은 비단 인간관계에서만 해당되는 부분이 아니다. 죄의 영향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보았다. 내가 왜 죄를 지을까? 가만히 생각해보니 5분을 참지못하고 감정대로 처리하다보니 죄를 짓게 되고 그 5분이 지난 후에는 죄 지은 걸로 인해 후회만 남게된다. 

 

5분만 참으면 된다. 사울도 5분만 하나님을 떠올렸어도 다윗을 쫒느라 국력을 낭비하지 않았을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5분만 홍해생각을 했다면 1세대와 2세대 모두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것이다.

 

5분만 묵상하자. 이 책을 통해 가장 크게 배운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좋았던 몇 구절을 소개하고 아쉬웠던 부분을 언급함으로 마치려하는데..

 

하나님 앞이라 생각하니 고장 난 수도꼭지에서 물이 쏟아지듯.. (p 93)

기도할 때 이 마음으로 기도해야 할것 같다. 코람데오의 최절정은 기도할 때인 것이다.

 

롯 역시 소돔 사람들의 사상에 오염되어 있음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p 132)

창세기 이 부분을 읽을 때마다 왜 롯은 외간 남자에게 딸을 주려했을까 생각해보았다. 성적으로 이미 그의 사상이 문란해졌기 때문이다. 이것은 후에 두 딸이 아버지와 관계를 맺는데 아무 거리낌없음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구원이 절실하다면 이제는 한가지 밖에 없다. 회개하는 것. (p 189)

왜 회개하지 않을까에 대한 답일 것 같다. 회개를 해야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 입으로는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밝혔듯이 그닥 구원에 대한 걱정이 없기 때문이다. 많은 걸 생각했던 구절이다.

 

또한 이 책은 성경의 기록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풀어주어 읽는데 있어 결코 어렵지 않게 해 주었다.

 

다만 이 책의 아쉬운 점이라 한다면 한 쳅터당 성경스토리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갔는데 조금은 억지스러운 예도 간혹 눈에 띄었다. 이야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억지로 분량을 맞춘듯한 성경 스토리도 보였다. 좀 더 준비된 후에 더 단단히 준비된 후에 나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가져보았다.

 

감사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