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쟁이 피터 - 인생을 바꾸는 목적의 힘
호아킴 데 포사다.데이비드 S. 림 지음, 최승언 옮김 / 마시멜로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쟁이 피터와 택시 운전사

 

나는 남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밟아 넘어야 할 상대로 보고 있는가 아니면 도움을 되고싶은 사람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이 책은 바로 이 한 가지 질문을 우리에게 던져주는 책입니다.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작은 아이로 태어난 피터는 학교가 들어갈 나이가 되어도 키가 자라지 않았습니다. 학교에 들어가서는 아이들에게 놀림감이 되어버렸고 '피터 팬'이라는 별명과 콰지모도(노트르담의 꼽추의 주인공 이름)라는 별명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친구들의 시선이 싫었던 피터는 도서관에 몸을 숨기게 되고 그 곳에서 도서관 사서인 크리스틴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뒤이어 그가 어머님의 죽음으로 인해 노숙자가 되어 만나게 되는 알렉스 경, 그리고 우연치 않은 만남으로 인해 택시 운전사가 되어 만나게 되는 가브리엘, 그리고 운전사와 손님으로 만나게 된 프랭크 교수. 이런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는 가출 청소년에서 노숙자에서 택시 운전사에서 법조인의 삶까지 가게 된다. 한 마디로 인생 역전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한 가지 교훈을 얻는다. 바로 남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말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단지 비교의 대상으로 바라본다. 그래서 우리는 좀 더 성공해야 하며 남들에게 잘 보여야 하며 남들이 나를 알아봐줘야 하며 남들에게 인정받아야 한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좋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바쁘다. SNS에 올릴 사진 찍기에 바쁘고 나의 부족한 점을 감추는 가면을 쓰기에 바쁘다. 그래야 남들과 내가 비교되었을 때 내가 조금이라도 우위를 선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터를 도와 준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 크리스틴 선생님, 알렉스 경, 가브리엘 아저씨, 프랭크 교수. 이들은 모두 피터를 포함한 남을 도와줄 대상으로 보았다. 이 책은 바로 그 부분을 말하고 있다.

 

피터의 아버지는 매일 술에 취해 사는 사람이다. 그가 술에 취하며 사는 이유 역시 남과 비교해서이다. 남과 비교할 때 행복하지 않기에 술에 의지해서 살아가는 것이다. 우리는 남을 바라볼 때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영화 택시운전사와 변호사가 생각났다. 이 영화의 주인공들 역시 초반에는 남과 비교하며 자신이 좀 더 잘되길 바라며 하루 하루 사는 우리 주변의 그런 사람이었다. 그러다 광주를 방문하면서 또한 한 청년을 만나면서 그들은 남을 더 이상 밟아야만 하는 대상으로 여기지 않았다.

 

이 책의 주인공도 택시 운전사

영화 택시 운전사의 주인공도 택시 운전사

이 책의 주인공은 택시에 드림카드를 놓고 다른 사람에게 힘이 되는 일을 하였고

영화의 주인공은 아무 이유없이 죽임을 당한 사람들을 자신에 택시에 태워 병원에 이송하였다.

 

이 책의 주인공도 변호사

영화 변호인의 주인공도 변호사

이 책의 주인공은 길거리의 노숙인들을 위해 길거리 변호사무실을 차리고

영화의 주인공은 자신의 출세도 뒤로 한채 인권 변호사의 길을 걷는다.

 

한 가지만 질문해보자.

나는 남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아직도 남을 이기기위해 힘쓰면서 살아가고 있는가..

 

이 책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