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대세판단 무작정 따라하기 -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외국인, 기관의 경제지표 해독법 대공개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윤재수 지음 / 길벗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의 책은 직업이나 스펙을 위해 공부를 해야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나도 과거 엑셀, 컴퓨터 활용능력 등을 공부할 때 길벗의 책을 본 적 있다.

이 책은 길벗의 훌륭한 책 중 하나로 주저없이 꼽을 수 있다.

주식 투자자의 거시 경제 요인 분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주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훌륭하게 설명한다.
이보다 더 친절하고 알기 쉽게, 가독성 좋게, 그리고 필요한 수치들을 각 사이트에서 찾는 방법까지 자세히 가르쳐주는 책이 또 있을까 싶다.

책을 펼치면 가장 처음에 적혀있는 글귀다.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

세상이 아무리 바쁘게 돌아가더라도
책까지 아무렇게나 빨리 만들 수는 없습니다.
인스턴트 식품 같은 책보다는
오래 익힌 술이나 장맛이 밴 책을 만들고 싶습니다.

땀 흘리며 일하는 당신을 위해
한 권 한 권 마음을 다해 만들겠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에서 만날 새로운 당신을 위해
더 나은 길을 준비하겠습니다.

독자의 1초를 아껴주는
정성을 만나보십시오.

책을 다 읽고 난 후, 그 정성이 가슴 깊이 와닿았기에, 이 책을 만들어 주어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주식 투자를 오랫동안 하려는 주린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읽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분명히 조금 더 똑똑한 초보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하는 책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였다.


<요약>

프롤로그

현대 경제학이론을 정립한 케인스 교수도 《고용, 이자, 화폐의 일반이론》에서 이렇게 말했다.
"대중은 좋든 나쁘든 현재 상황이 계속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좀처럼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큰 변화를 당하고서야 마침내 큰 변화가 왔음을 마지못해 받아들인다."

증권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수하게 많다. 그중 몇 가지 경제요인을 기준으로 증시 대세를 판단하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다는 점을 저자도 잘 알고 있다.


첫째 마당 : 주식투자, 대세를 읽어야 성공한다!

해외펀드는 역내펀드와 역외펀드로 구분. 역내펀드는 우리나라 금융기관이 설정한 해외펀드. 역외펀드는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에서 설정된 펀드. 역내 펀드는 운용사가 환헤지 하는 경우가 많다.

한때 사업이라고는 처음으로 참치전문 체인점을 동업자 형태로 경영한 적이 있다.
주방장 카운터에는 손님들이 가득 차서 항상 의자가 부족했다. 그러나 방과 홀에 있는 테이블에는 손님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알고 보니 주방장과 고객 사이에 보이지 않는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참치는 부위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그런데 주방장은 1~2만원의 팁을 받고 참다랑어 뱃살(흔히 '혼마구로'라고 한다)등 비싼 부위를 듬뿍 썰어주고, 고객은 주방장 바로 앞 테이블에서 싼값에 맛있는 부위의 참치를 먹을 수 있는 은밀한 거래였다.
그 결과 가게는 매월 적자에 허덕였지만 주방장은 월급 이외 추가 수익까지 거두고 있었다. 참다못해 주방장을 불러 주의를 주었더니 다음날 말도 없이 결근하고, 며칠 후에는 주방식구 모두를 데리고 떠나버렸다. 울며 겨자 먹기로 나와 동업자는 주방의 공백만큼 손실을 감수해야 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니 참치집이 잘될 리 있었겠는가?
참치 써는 일은 그리 대단한 노하우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그 이후였다.
몸고생, 마음고생, 돈고생까지 호되게 치르고서야 주인이 직접 참치를 썰지 않더라도 주인은 주방장을 대신할 만큼 운영에 관한 노하우를 익히고 시작했어야 했다고 후회했던 일이 기억난다.

웬 참치이야기냐고? 주인이 주방장만큼은 알아야 참치집 운영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듯이 투자자도 본인이 대세를 판단할 줄 알아야 상담자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법이다. (24p)

주식투자의 가장 일차적인 판단지표, 주가수익비율(PER)

한국거래소(www.krx.co.kr)로 들어가 '시장정보통계→지수→국내지수→PER 추이'를 클릭하면 업종별 과거 PER 추이를 알 수 있다.


<그림 comment>
1. 은행은 가장 저평가인데, 바닥을 다지고 반등하는 느낌
2. 건설은 저평가 추세가 강화되는 듯?
3. 자동차는 새로운 추세를 형성하는 느낌적 느낌
4. 반도체는 중기적 하강, 대세는 상승?
5. 에너지 화학은 지붕 뚫고 하이킥. 눈에 보이지도 않는 PER


피터 린치 <주식투자의 법칙>
"주식에서 돈을 잃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모두가 그렇게 잃기도 한다. 창피한 것은 경제의 기본적인 요소들이 악화되고 있는데도 주식을 손에 쥐고 있는 것이다. 더 나쁜 것은 여기에서 더 사들이는 것이다."

뛰어난 투자실력과 기부활동으로 '오마하의 현인'이라는 칭호를 받고 있는 워렌 버핏도 증권시장 대세를 예측하고 활용하였다.
1987년 10월 증시 대폭락(블랙먼데이)이 발생하기 전에 그는 보유주식 중 3종목만 남기고 대량으로 주식을 처분하였다. 그리고 주가가 폭락하여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려 주식을 쳐다보지도 않을 때인 1988년에는 코카콜라 같은 우량주를 대거 매입하였다. 

절대 다수가 주식투자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세판단을 할 줄 모르기 때문이다.


둘째 마당 : 6가지 경제지표를 해독하면 주가가 보인다!

대세 결정 요인 1 GDP 성장률
GDP성장률이 높다 → 경제가 좋다
GDP성장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경제가 좋아질 것이다
GDP성장률이 낮거나 마이너스이다 → 경제가 나쁘다
GDP성장률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경제가 나빠질 것이다

IMF사이트(www.imf.org)에서는 과거뿐만 아니라 향후 5년 전망(GDP성장률)도 볼 수 있어 매력적이다
사이트 - 상단 메뉴 바 - 'DATA →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s → 원하는 연도 선택 → 윗부분 두번째 박스 속에서 By Countries' 클릭.
특정 국가만 보려면 'Clear All'클릭 후 원하는 국가만 체크



<그림 comment> 2020년과 2021년 GDP 성장률 예측치가 아주 흥미롭다.



"GDP갭 = GDP성장률 - GDP잠재성장률"
GDP갭이 (+)이면 경제는 호황 또는 회복 국면이라 볼 수 있고, GDP갭이 (-)이면 경제는 불황 또는 침체 국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갭이 크면 클수록 호황과 불황의 깊이가 깊다고 할 수 있다.
(GDP잠재성장률은 OECD 사이트에서 비정기적으로 발표한다)

이동평균선을 보고 미래 주가 추세를 예측할 때 월봉은 주봉의 추세를 보고, 주봉은 일봉을 보고 진로를 예측한다.
GDP성장률이 60일 이동평균선이라면, 경기종합지수는 20일 이동평균선이다.
경기종합지수를 보면 GDP성장률의 변화를 일찍 감지할 수 있다.

경기종합지수를 보는 법
KOSIS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 '국내통계 → 주제별통계 → 경제일반·경기/기업경영 → 경제일반·경기 → 경기종합지수'를 차례로 선택하고 '통계표 보기'를 클릭



<그림 comment> 선행종합지수는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기종합지수와 코스피지수의 상관계수는 0.7~0.9이다. 상관계수가 1이면 경기와 주가가 동일하게 움직인다는 의미다. 보통은 경기선행지수의 상관계수가 경기동행지수보다 대체로 높다.


대세 결정 요인 2 물가

2010년 8월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이냐 디플레이션이냐를 두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 어느 쪽 예측이 맞든 인플레이션에서는 주가가 올라가고, 디플레이션에서는 주가가 하락한다는 데에는 서로간에 이견이 없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주가 상승의 2가지 조건
① 첫째, GDP성장률이 높아야 함 : 스태그플레이션(물가는 오르지만 경기는 불황)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므로
② 둘째, 물가상승률이 GDP성장률과 금리보다 낮아야 함 : 물가상승률이 이보다 더 높다면, 채권이나 주식 투자보다 실물자산 투자가 더 유리하기 때문


대세 결정 요인 3 금리

금리 수준과 금리 추세는 증시 대세에 미치는 영향이 상반된다는 점이 흥미롭다

고금리 → 증시 대세에 악재
저금리 → 증시 대세에 호재
금리 상승 추세 → ①채권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채권 투자자금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어 주가 상승 ②금리 상승은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는 정부의 판단에 근거하므로, 주가 상승을 동반
금리 하락 추세 → ①채권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주식 투자자금이 채권시장으로 유출되어 주가 하락 ②금리 하락은 경제가 후퇴하고 있다는 정부의 판단에 근거하므로, 주가 하락을 동반

정리하면,
주식 시장에 유리한 상황 : ①저금리 지속 ②저금리에서 고금리로 금리 상승하는 구간
주식 시장에 불리한 상황 : ①고금리 지속 ②고금리에서 저금리로 금리 하락하는 구간

금리 확인 방법
증권회사 HTS - '투자정보' - '해외증시' - '주요환율/금리' 클릭


<그림 comment> 한국투자증권 HTS 사례


<그림 comment> 회사채 3년 BBB- 수익률이 8.59%? 굉장히 높네??!!

※1 흥분하지 말고, 이 기사 참조하자.
"BBB회사채 위축에…A등급마저 연쇄 위기" (2020.07.09)

※2 민평금리 조회 사이트 http://www.kofiabond.or.kr
'시가평가 - 채권시가평가기준수익률' 클릭


금리는 물가상승률보다 낮아서는 안 된다. 금리가 물가상승률보다 낮으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자산(주식 포함)에 투자하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자산 버블(주가 버블)이 발생하게 된다. 이럴 경우 정부는 금리를 올리게 되고, 금리 상승으로 자산 버블이 꺼지는 과정에서 주가는 폭락하게 된다.


대세 결정 요인 4 환율

환율은 주가의 선행지표 : 국내 주식시장을 좌지우지하는 외국인 투자세력 때문

환율이 증시 대세상승에 도움이 되는 것은 '완만하게 하락'하는 경우이다. 급격하게 상승하는 경우도 급격하게 하락하는 경우도 모두 주식시장에는 하락요인이다.
(요즘 환율은 완만하게 하락 중. 더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가 보던데.. 오호라?!)


대세 결정 요인 5 국제수지

국제수지와 환율은 동전의 앞뒷면 같은 관계다. (환율 오르면 수출이 용이해져 국제수지는 개선된다. 환율의 오름은 주가 하락 요인, 반면 수출의 증대는 주가 상승 요인. 평균 회귀 이론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국제수지는 증시 대세를 결정하는 GDP성장률, 물가, 금리 등과는 달리 독립변수로 보기 어렵다. 다만 국제수지 흑자 규모가 크면 클수록 상승 대세를 더욱 강세시장으로 만들고, 적자 규모가 크면 클수록 하락 대세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


대세 결정 요인 6 시장EPS 

시장EPS = '상장기업의 당기순이익 합계 ÷ 상장기업의 총 발행주식수'
EPS 증가율이 높을수록 증시 대세는 상승할 확률이 높고, 감소하거나 미미하면 증시 대세는 횡보하거나 하락할 확률이 높다.


==> 물가, 금리, 환율은 주식 투자 자금의 수급에 관한 요인으로, 보다 즉각적으로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반면  GDP성장률, 국제수지, 시장EPS는 (전체)기업의 실적과 (전체)주가에 대한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가치 투자 관점과 동일하다. (개별 주식이 전체 주식으로 바뀐 것뿐)
그러므로 초보 가치투자자인 나는 물가, 금리, 환율에 의해서 생기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결국은 GDP성장률, 국제수지, 시장EPS라는 경기 실적이 반영된 주식 시장의 내재가치로 회귀할 것이라고 기억하자.
그러므로 물가, 금리, 환율에 의한 주식 시장의 변동성은 예측하려 하기보다 대응하면 되겠다. 왜냐면 GDP성장률과 어긋나게 발생한 변동성은 필시 소멸하게 되어있으므로.


셋째 마당 코스피 45년을 복기하면 미래가 보인다

건설주 투기가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대세(1975~1981)를 이끌었다니, 정말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얘기 같네.

2003~2007년에는 증시사상 가장 강한 펀드열풍이 불었다. 2004년말 4조 규모이던 주식형펀드 설정액이 3년 반 뒤인 2007년 10월에는 144조원에 이르렀다.
(36배...? ㄷㄷ)

2008년 10월의 시장평균 주가수익비율(PER) 18.2배는 주가 버블의 정도를 말해준다.


넷째 마당 3단계 체크로 증시 대세를 판단한다!

1단계 : GDP갭으로 경제가 호황기냐 후퇴기냐 불황기냐 회복기냐에 대한 1차적 판단을 한다.
2단계 : 물가상승률을 체크한다. (물가가 안정적이지 않으면 기준금리 변동이 이루어진다)
3단계 : 일드갭을 계산해본다 
1) 일드갭 = 주식투자 예상수익률 - 확정부 이자율
2) 주식투자 예상수익률 = (1 ÷ PER) × 100
3) PER(주가이익비율) = 주가 ÷ 주당순이익(EPS)
   시장PER = 상장기업 시가총액 ÷ 상장기업 당기순이익 합

※ 시장PER 구할 때, 과거PER은 "KRX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다. 미래PER가 더 중요한데, 블룸버그 사이트에 Korea 예상 PER가 게재된다. 외국인들은 'MSCI Korea 예상 PER'을 기준으로 한국증시를 판단한다. 그러나 유료라 일반투자자는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경제신문을 열심히 읽는 수밖에 없다.

※ 확정부이자율 = 무위험이자율 (국고채 3년, 회사채 3년, CD(91일) 금리를 참고하면 된다)


<그림 comment>
PER추이를 보면 실적보다 PER의 리레이팅에 의해 주가가 상승한 것이 눈에 띈다.
달리 설명하면 2020년 우리나라 증시는,
1. 실적 장세가 아닌 유동성 장세에 의해 올랐다.
2. 4차 산업 혁명 이슈로, 기존 산업이 아닌 미래 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랐다.
3. 코로나 방역을 상대적으로 훌륭하게 해낸 우리나라의 2021년 경제 전망에 대한 세계 투자자들의 기대치가 선반영되었다. 

=> (중요한 물음) 
1. 2021년에 예상대로 우리나라가 좋은 경제성장률을 달성하면 주가가 더 오를 것인가, 아니면 주가는 현재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고 대신 기업 이익이 올라 2020년에 과대평가된 PER을 정상치로 떨어뜨릴 것인가.

2. 코스피, 코스닥 시총의 상위를 차지하는 기업들이 <네이버, 카카오, 셀트리온,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SK바이오팜> 등등으로 바뀌었는 바, PER이 치솟은 것도 이해된다. 그렇다면 2021년에 이 기업들의 PER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까, 더 오를까, 아니면 평균으로 회귀할까.
2021년은 주식 시장에서 퇴거해야 할 시기일까, 아니면 이런 성장주 투자를 중단하고 가치주 투자로 넘어가야 할 시기일까. 주식시장에 들어온 유동성은 다른 자산 시장으로 빠져나갈 것인가, 아니면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순환매할 것인가.


GDP대비 시가총액으로도 증시 대세를 판단할 수 있다
대체로 GDP 규모 대비 시가총액이 100% 이하이면 저평가, 100% 이상이면 고평가되었다고 판단한다.
2019년 12월말 기준 우리나라 GDP는 1,919조 시가총액은 1,475조로 GDP 대비 고평가 아니다.
2020년 9월 시가총액 1,584조, GDP 역성장 -1% 정도 감안해도 1,900조 정도로 역시 고평가는 아니다.


('한국거래소 - 시장정보 - 통계 - 주식 - 거래실적 - 시장주요통계 추이'에서 시가총액 확인)



- GDP는 kosis.kr에서 간단히 확인





다섯째 마당 수급과 사건으로 중기대세를 읽어라!

기업공개와 유상증자가 지나치게 많을 때는 조만간 증시 하락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90p)

=> 내년에 IPO 대어인 카카오뱅크(약 10조), 크래프톤(약 40조)의 상장이 예상되고, SK그룹, 카카오, 네이버에서도 자회사들이 줄지어 IPO 대기 중이다.

증권시장에는 <산타랠리, 허니문 랠리, 섬머랠리 등>이 있다.
1. 산타랠리 : 미국에서 크리스마스 전후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 한국증시도 미국 영향을 받아 반도체를 비롯한 관련 주가가 오름세를 보임
2. 허니문랠리 :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 희망적인 경제정책을 제시. 국민들도 기대감에 협조적 자세를 취함. 이에 따른 주가 오름세
3. 섬머랠리 : 여름 휴가가 긴 외국에서 츄가를 가기 전에 주식을 사두려는 심리가 작용. 중국의 경우 춘절랠리가 있음(우리나라 설과 동일)


여섯째 마당 투자심리로 변곡점을 파악하라!
주식투자는 냉정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다.

경제와 시장에 대해서 끊임없이 연구하는 사람, 상황변화를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을 결정하는 사람, 실패를 하더라도 지나치게 괴로워하지 않고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유형의 사람은 주식투자와 잘 맞는 성격의 소유자로 볼 수 있다.

'주가는 의심 속에서 싹트고, 회의 속에서 성장하며, 환희 속에서 사라진다'


일곱째 마당 차트로 대세를 확인하라!
장기 대세는 월봉으로, 중기대세는 주봉으로 판단하라.

월봉과 주봉을 보고 HTS에 있는 도구를 이용해 추세선을 직접 그어보라. 월봉이나 주봉이 추세선을 이탈하면 일단은 대세가 바뀌기 시작했다고 본다.


여덟째 대세를 읽었으면 이렇게 행동하라!

상승국면의 투자전략
대세상승 후반기에는 <금융주>가 주도주로 부상한다. 금리를 인상하면 은행과 보험회사들의 수익성이 좋아진다. 금융기관은 주식보다 채권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채권투자 비중이 높지 않은 증권사는 은행 및 보험사와 사정이 다르다. 증권시장이 활성화될수록 증권사의 수익은 좋아지는데, 대체로 저금리 때 증시가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승대세 후반에 금리가 올라갈수록 증권주는 불리한 위치에 있게 된다.


하락국면의 투자전략
1. 주식비중을 최대한 줄인다

2. 주식형펀드 비중 줄이고 채권형펀드 비중을 높인다

3. 헤지전략을 활용한다
 1) 선물 매도 : 주가지수 선물의 매매단위는 '코스피 200 지수선물 × 50만원'이다.
     2.5억원 어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선물가격이 250일 때 2계약으로 헷지한다. (250 × 50만원 × 2계약 = 2.5억)
 2) 커버드 콜 매도 : 일반인 이용 어렵다

 4. 인버스 ETF 매수

 5. 레버리지 이용
  1) 대주매도 : 대차거래는 기관투자자만 가능하고 개인투자자 이용이 불가능했지만, 2010년 11월 대우증권이 업계 최초로 개인에게도 대차거래를 허용해 개인도 대차거래의 길이 열렸다.

  2) 옵션과 ELW : 단 한번의 거래로 원금 전액을 날릴 수 있으니 하지 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