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이요셉.김채송화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6년 1월
평점 :
인생을 성공하려면 미래의 목표를 잘 잡아야 한다고 늘 들어왔다. 2016년 새해가 오고 올해는 무엇을 이루고 어떤 자격증을 따고...... 줄기차게 파이팅을 외치며 오늘도 하루를 잡는다. '목표' 나를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고 오늘 하루도 달리게 하는 마라톤의 피니쉬라인 같지만, 그 라인을 통과하기만 한다면 진정으로 행복해질까? 어쩌면 우리 인생의 피니쉬라인은 죽음이 아닌가 싶다. 성공하는 인생보다는 행복한 인생을 원한다면 이 책을 한 번쯤 열어보기를 바란다.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
이 책은 '2박 3일 행복여행' 과정의 스토리와 그 과정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이요셉과 김 채송화님은 2박 3일 행복여행 과정을 15년동안 1만여명의 사람들을 만나고, 건강과 삶의 기쁨을 전파하고 많은 사람들의 자신감을 회복시켜 주며 더 행복해지지 않았을까? 아마도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라는 책은 2박 3일의 시간조차도 내지 못하는 나와 같은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닌가 싶다. 마치 좋은 곳에서 세미나를 들으러 온 것같은 마음으로 이 책을 을 시작하라고 했다. 이 책과 함께라면 지하철이든, 조용한 방이든, 카페이든, 다양한 감정의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제1장 살아갈 열정 깨우기 <행복으로 초대>에서는 타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평소에 나의 모습에 대해 한번 돌아보게 한다. 현재의 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모습을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특히 과거는 이별 연습이 필요한 거야에서 판매업자의 모습이 참 나와 같다라는 생각을 했다. 겉으로는 웃음짓고 살지만, 이게 진정한 웃음인지, 집에서는 웃지도 않는 나의 모습을 보면 이제야 가면을 벗을 것인가를 답답한 생각을 평소에도 많이 하기 때문이다. 이런 나의 인정하고 싶지 않던 모습을 인정하고 맞서야 한다. 그리고 이를 극복할 힘은 진정한 웃음이다.
제 2장 변화할 공간 만들기 <환한 모습으로 변화>에서는 웃음치료의 본격적인 내용들이었다. 그리고 웃음치료를 통해 마음이 환해진다면 늘 꼬였다고 생각하는 인생도 회복될 수 있다고 했다.
제 3장끌어당기는 힘 키우기 <긍정으로 습관>에서는 웃음에 의해 발생되는 긍정의 힘에 대해서 얘기한다. 가장 가슴에 와 닿았던 말씀은 '나만 나 자신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는 것이다.
제 4장 털어버릴 수 있는 용기 키우기 <내면으로 여행>에서는 잘 죽는 방법이 잘 사는 법이라고 말한다.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임을 역설적으로 일깨워준다.
제 5장 살맛 나는 인생 만들기 <만남으로 성공>에서는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끝내고 집에 가기 전에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를 조곤조곤 말해준다.
책으로 만나는 행복여행 과정은 참 나에 대해 현재 인생의 달리기를 하고 있는 나의 진정한 모습을 들여다 보게 해준다. <나만 나처럼 살 수 있다>와 비슷한 시기에 애니메이션 <쿵푸팬더3>를 봤다. 비슷한 시기에 봐서 일까? 나를 위로하는 하나의 메시지가 있었다.
"남처럼 되려 하지 말고 진정한 너가 돼라"
"진짜 힘은 가장 자기 자신다울 때 나와요."
책과 애니메이션을 통해 자신을 토닥토닥하는 기회를 가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