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환상의 손 그리는 법 - 한눈에 압도하는 독보적 작화법 가가미 다카히로가 알려주는 손 그리는 법
가가미 다카히로 지음, 김종완 옮김 / 이아소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가가미 다카히로'는 40여 년 동안 일본 애니메이션 현업에서 활동하며 '작화의 신'이라는 명성을 가진 실력파 애니메이터 입니다.

특히 그가 작화 감독을 맡은 [유희왕]에서 뛰어난 손 작화와 연출을 선보여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유희왕]은 카드 배틀 장르이기 때문에 어느 작품보다도 손이 등장하는 장면이 많고 등장하는 캐릭터도 다양했기 때문에

각각의 캐릭터의 개성과 심리묘사에 손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뛰어난 작화가가 손에 대한 작법책을 출간했을 때 만족도가 높았는데 이번에 두 번째 책이 출간되어 매우 기대가 되었습니다.

손에 대한 기본과 보강된 내용은 물론 이번 책에서는 손과 연결된 팔의 표현법도 같이 다뤄

좀 더 자연스러운 포즈를 그리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잡한 굴곡으로 이루어진 손의 그림자를 표현하기 좋은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의 간결하면서 효율적인 작업 방식의 그림자 표현을 익힐 수 있어서 유익 했습니다.

손도 얼굴처럼 다양한 상황과 심리를 표현하는 연출에 많이 활용되기 때문에 다양한 예시를 통해 좋은 표현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저저가 엄선한 114점의 손포즈집을 참고하여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에 기재되어 있는 웹페이지에 손포즈 사진 자료을 다운받을 수 있고 책에 다룬 내용의 해설을 포함한 동영상을 시청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작화에서 얼굴의 비중이 크지만 손은 그리기 어렵고 얼굴처럼 주목을 크게 받지도 못하는 반면

어색하게 표현하면 그림의 완성도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상당한 완성도의 이미지를 구현해서 논란이 되었던 생성형 AI에서 조차 유독 손이 어색하게 표현해서,

손을 제대로 그리기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줬습니다.

어느 정도 익숙하게 그리는데 힘들어도 상황이나 심리를 연출하는데 손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연습해 두면 확실히 풍부한 그림을 그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