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스케치업 무작정 따라하기 - 처음 시작하는 웹툰 작가를 위한 무작정 따라하기 컴퓨터
몽토리 지음 / 길벗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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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을 그리는데 작업시간도 상당히 소요되고,

제대로 그리기까지 익혀야하는 과정도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많은 요즘은 작업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투시를 잡아주는 기능이 기본으로 추가가 되기도 하고 

디지털 사진의 가공하는 방법도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적지 않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어색하고 위화감이 남는 그림으로 남습니다.

특히 일러스트와는 달리 웹툰의 경우는 같은 배경이 자주 등장하고 마감으로 인한 시간관리가 까다로워

 효율성에 대한 부분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케치업이라는 프로그램인데, 

이 또한 기본 사용방법을 익히고 필요한 이미지를 제작하는데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많은 사용자가 만들어서 공개되어있는 자료도 많고, 

웹툰에 적당한 이미지를 판매하는 곳도 늘어나서 

이미지 제작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작업에 활용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모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설령 기존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상황에 맞게 수정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스케치업으로 작업한 배경이 그림과 이질감이 나지 않게 다듬어 주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배경을 모델링을 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익히고 

차후에 응용하면 나만의 배경이미지도 효율적으로 제작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웹툰에 활용하기 위한 책이라 기존의 건축용 스캐치업 전문 서적에 비해 웹툰에 최적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제에 사용하는 파일은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스케치업의 기본 메뉴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기능은 이후 예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룹니다.

 

 

예제는 순서대로 따라하기 쉽게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스케치업이 건축용으로 만든 프로그램이다 보니 웹툰에 그대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웹툰에 활용하기에 적합한 방식을 별도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배경이 등장하는 현대물의 예제가 많습니다.

앞서 만든 예제들을 조합해서 장면을 연출 수 있는 최종 결과물까지 만들어 봅니다.

 

 많이 활용되지 않아서 자료 구하기가 어려운 한옥 제작 방법도 다루고 있습니다.

역시 소품부터 건물 외관까지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분량과 난이도 문제인지 기와 지붕을 만드는 법은 생략이 되었네요.

혹시 후속편이 나온다면 꼭 다뤄줬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일일히 그리기 까다로운 중세 유럽을 배경으로한 판타지물도 다루고 있습니다.

 스케치업을 이용해 제작된 이미지가 실제 연재된 원고에 활용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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