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고대학 - 고교 학점제 | 고교 생활 | 대학 입시 | 학생부 종합전형
홍인우 지음 / 좋은땅 / 2025년 4월
평점 :
오늘은 2025년 4월 좋은땅에서 출간된, 현직 교사 홍인우 선생님의 책 『고고대학』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이 책의 부제는 ‘고교학점제, 고교생활, 대학입시, 학생부 종합 전형’, 줄여서 ‘고고대학’인데요. 요즘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 그리고 진로 고민 중인 학생들이 꼭 읽어야 할 핵심 가이드북이라 감히 추천드립니다.
저만해도 고등학교 다닐 때는 그냥 열심히 공부해서 내신 성적 맞추고, 대학별 커트라인에 따라 '여기쯤이면 되겠지' 식으로 진학을 고민했었죠. 교무실에 불려가면 자로 줄을 짝 그어서, 너는 여기가 ..ㅎㅎ
그때는 서울대 몇 명이 중요할 때이기 때문에 무조건 서울대 법대부터 농대까지 하고 다음 연대 이런 순,,, 정말 단순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고교학점제로 인해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고, 학생부는 정성적으로 평가되며, 수능 이외에도 다양한 전형이 존재하는 ‘입시 복합 시대’입니다.
왜 공부하는가? 이 '왜'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하며,,,
확장된 메타인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 상황과 특성에 맞게 자신을 관리하는 전반적인 역량을 의미한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메타인지가 책에서도 나오네요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방법, 노트 필기법, 시험기간 전략, 예습 복습법, 휴식 방법 등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릿 GRIT
모든 공부의 기본은 인내와 끈기다. 머리가 나빠서 공부를 못한다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는 애기다. 지능이 낮고 암기력이 떨어짐에도 훌륭한 성취를 보여 준 역사적 인물들은 차고 넘치니다. 중요한 것은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의지와 각오, 실행의 문제이다.
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
성장, 회복력, 내재적 동기, 끈기를 의미한다.
열정과 끈기
우리의 허염심과 자기애가 천재 숭배를 조장한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니체
책 속에 QR 코드들이 있어서 참고해야 할 사이트를 직접 방문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실력의 차이는 일과 후 자신만의 공부시간, 학기가 끝난 후 방학기간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량과 노력에 비례해서 성적에 차이가 나기 시작한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고고대학』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한 나침반” 같은 책입니다.
학부모와 학생, 교사까지 함께 읽고 토론해도 좋을 만큼, 실용성과 신뢰성이 뛰어나고요. 특히, 고교학점제와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해 혼란스러우셨던 분들에게는 이보다 더 나은 입문서가 없을 듯합니다.
앞으로 교육 정책이 어떻게 바뀌든,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겠지요.
📚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지금 이 책 한 권으로 준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