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행복과 몸행복의 비밀
윤영일 지음 / 좋은땅 / 2025년 3월
평점 :
요즘처럼 스트레스와 불안이 일상인 시대에, ‘행복’이라는 단어는 점점 더 추상적으로 느껴집니다. 마음을 비우라거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말은 많지만, 정작 뇌와 몸은 왜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걸까요?
좋은땅출판사에서 출간된 윤영일 작가의 책 『뇌 행복과 몸 행복의 비밀』은 바로 이 질문에 뇌과학과 정보과학의 시선으로 명쾌하게 답을 제시합니다. 단순한 감성 에세이나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시선으로 ‘행복’을 분석한 점이 인상 깊습니다.
윤영일 저자는 뇌과학 분야에서 오랜 연구 경력을 가진 전문가로, 인간의 정신과 신체의 상호작용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저술 활동을 해왔습니다. 특히, 그는 뇌의 작용이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고 하시네요
신경외과 전문의이자 블로거인 저 역시, 환자분들에게 스트레스 관리나 생활습관 개선을 조언할 때 이 책에서 배운 개념들을 소개하고 싶을 정도로 내용이 탄탄하고 실용적입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디지털 과잉과 감정 소진에 시달리는 분들에게, 이 책은 진정한 ‘마음 정화제’가 되어줄 것입니다.
AI 전쟁, 생존 전쟁의 시대에서 행복이란 무엇일까?
왜 인간과 세상은 싸움뿐인가? 그 해법은 무엇인가?
정보과학으로 그 비밀을 풀어 본다!
책에는 좋은 문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자도 정말 많은 책을 읽으신 것 같아요~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컴퓨터 알고리즘이 있다고?
무엇일까? 지능과 의식 중 진정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인공지능과 인간의 의식 중 진정 어느 것이 행복에 더 중요할까?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우리가 대하는 세상이 달라지는 것이다.
부정적인 상황에서 벗어나 정상적 상황으로 바뀌는 것 자체가 행복일 것이다.
행복은 자존감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실제로서의 자기, 내 스스로가 바라보는 자기, 타인이 바라보는 자기..
사람이 행복을 느끼는 순간은, 자신이 안전하고 안녕하다고 느낄 때, 그리고 자신은 필요한 사람이며, 다른 사람이 행복하도록 도와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이다.
제가 좋아하는 중용도 나오네요
세상은 아무리 넓어도 끝이 있다. 하지만 사람의 욕망은 끝이 없다.
삶이란 지나치게 욕심부려서도 또 지나치게 부족해서도 안 되는 것, 그래서 양극간을 피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행복은 결국 자기만족을 위한 자기와의 '협상전략'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겉으로 보이는 현상만으로 행복을 판단하기 쉽다.
'뇌 행복과 몸 행복의 비밀'은 행복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뇌과학과 신체 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소중한 지침서입니다. 행복에 관심이 많고, 특히 뇌과학에 흥미를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실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