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투자자의 회상 - 제시 리버모어 월가의 영웅들 4
에드윈 르페브르 지음, 이미정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추천 제시 리버모어 어느 투자자의 회상 당신은 주식 호구인가요                       

안녕하세요


카페에서 책을 읽는 착한양 선양입니다.


제시 리버모어에 대해서는 주식공부 좀 해보았다는 사람은 누구나 아는 사람 중 한 명일 거예요~


저는 참고로 직접적인 투자는 하지 못하고 있어요


장이 열리는 시간이 근무시간이고 `` 그럼 미국 시장에 투자하면 되잖아~~ ㅎㅎ 맞아요,, 핑계는 끝이 없어서


하지만 아직은 본업이 제 중심이라 내 머리의 여력이 부족한 것 같아요 그래도 돈은 재테크를 잘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에요 돈 걱정이 없는 파이프라인이 있으면 본업도 돈의 원리가 아닌 의술이 중심이 될 수가 있으니까요. 누구나 개원할 때 좀 더 좋은 곳에 좀 더 좋은 건물에 좀 더 좋은 인테리어 장비들을 하고 싶은 것은 인지상정이나 그만큼 투자를 하게 되면 그만큼 매출이 나와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비싸게 좀 더 많은 검사와 치료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요 몇 분이 정말 환자들을 위한 진료를 하셨던 분들이 있었는데 다 만성적자에 어쩔 수 없이 다 문을 닫으셨거든요


그래서 파이프라인이 든든하면 좀 더 여유 있게 본업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직접 투자는 하고 있지 않지만 재테크에 대한 공부는 꾸준하게 하고 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 어느 투자자의 회상은 주린이들은 꼭 읽어 보아야 하는 교양도서입니다.


투자란 무엇인가 투기란 무엇인가 작업이란 무엇인가? 작전세력 ??


내가 하면 나라를 발전시키고 기업을 키우는 건전한 투자이고 남이 하면 작전이고 투기이지요 ㅎㅎ


저는 이 책은 1년에 한 번 정도는 꾸준하게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참 책이라는 것은 자기가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아도 비싼 기회비용을 치르지 않아도 많은 것을 가르쳐주는 나의 또 다른 아바타 인생입니다.


저자분들에게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책을 읽어보면 거의 100년 전 이야기이지만 방법론의 차이이지 어쩌면 현재 하고 비슷할까요~~


그때도 신문과 정보 제공자를 통해 강세를 암시하는 정보를 퍼뜨리는 방법이 가장 해롭다고 하였네요


"내 회사에 입사한 신입 트레이더들의 첫 업무는 주식투자 교과서와도 같은 이 책을 읽는 것이다"



월가 역사상 가장 널리 읽히고, 가장 많이 추천한 투자서



어느 투자자의 회상은 투자 지혜의 샘 그 자체다. (앨런 그런스펀)


#착한양북카페 #제시리버모어 #어느투자자의회상 #에드윈프레브르 #페이지2북스 #주식투자기본서

#떼르드카페 #홀츠가르텐


투기 목적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사람은 많지만 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적다. 대중은 항상 어느 정도 기간만 시장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항상 돈을 잃는다. 투기자의 치명적인 적은 무지와 탐욕, 두려움, 희망이다.



차레들만 읽어 보아도 주제가 느껴지네요


제시 리버모어 투자의 원칙을 먼저 읽었기 때문에 어린 시절 어떻게 주식투자를 시작하였는지는 알고 있었어요


주사 시세표를 적는 일을 하다가 사설 거래소에서 5달러를 벌링턴 주식에 투자하여 3.12달러의 수익을 올린 첫 거래를 시작하고 그 이후 사설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하게 됩니다.


보드보이로 일하며 버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사설거래소에서 벌게 되고 열다선 살에는 처음으로 1000달러를 벌어 어머니에게 드리게 되지요



배움 없는 경험은 없다


투자를 해서 돈을 벌게 되자 사설거래소에서 거래를 거부당하게 됩니다. ㅎㅎ 거래소라는 것이 고객이 망해서 증거금을 회수하는 곳이니,,


문제도 모르는데 어떻게 답을 찾을 수 있을까?



제시 리버모어는 여러 번 파산을 합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이런 모든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교훈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과서라고 불리는 것 같아요



초보 호구는 아무것도 모른다, 자신도 알고, 다른 사람들도 아는 사실이다


중수 호구는 자기가 상당히 많이 안다고 생각하고, 남들에게도 그런 이미지를 심어준다


증권거래소에서 1년 내내 돈을 갖다 바치는 후원자는 초보 호구가 아니라 중수 호구다


중수(책에는 중구라고 표기 ) 호구는 베테랑 트레이더들이 경고하는 신탁과도 같은 금기 사항을 모두 알고 있다. 단 하나'호구가 되지 마라'라는 기본적인 금기 사항만 빼고



"강세장이잖아!" ( 패트리지)


큰돈을 벌려면 주가 시세표를 읽기보다는 전체 시장과 추세를 평가해야 했다


전반적인 시장 여건을 분석하고 포지션을 취해 고수한다


조바심치지 않고 기다린다


손해를 보더라도 일시적 패배임을 알고 흔들리지 않는다


108(정보가 빠삭한 오자)


비밀정보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신념을 따라야 한다는 교훈이었다



주식 시장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다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하지만 인내심이 없다


인내와 지식은 항상 같이 움직인다


투자해서 성공하고 싶다면 이 간단한 진리를 깨우쳐야 한다



나는 하락할 때 매수하지 않고 상승할 때 매수한다



투자자들은 시장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이면


곧 이 악뭉이 끝나겠지 하며 희망을 품고,


시장이 예상대로 움직이면


수익을 빼앗길까 두려워하며 재빨리 발을 뺀다



주식 트레이더는 의사와 비슷한 훈련 과정을 거친다


의사는 오랜 세월 많은 사례를 관찰한 결과를 토대로 진단하는 것이다. 일단 진단이 끝나면 경험으로 통해 배운 대로 적절한 치료법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지식은 색인 카드로 정리해서 전달할 수 있지만 경험은 전수할 수 없다



알다시피 최고의 매도 시기는 하락장이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중수라고 생각하시겠지요~~ 책에 나와 있듯이 중수 호구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00년이 지난 지금 읽어도 흥미 있고 실용적인 책,,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역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고 했어요


답을 알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