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이 보인다! 부릅뜨고 안전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선정 2015년 3월의 청소년 권장도서
이미현 지음, 이효실.이민선 그림, 유수현 기획 / 주니어골든벨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주의는 두말 할 필요가 없다. 언제 어디서든 사고는 일어나고 나의 아이라고 예외는 아니기 때문이다. 체험학습을 가거나 등교 할 때도 늘 아이에게 안전에 대해 강조한다. 차조심! 사람조심! 위험한 행동 조심!



얼마전 태권도에서 체험학습을 다녀온 아이가 광대뼈에 퍼렇게 멍이 들어왔다. 실내에서 잠깐 대기하면서 술래잡기를 하다가 어린 동생의 머리와 얼굴이 부딪혀서 멍이 들어왔다. 누굴 탓할수도 없고 짠한 마음이 한가득이었다. 한순간의 행동으로 위험에 놓이는 아이들은 늘 어른의 관심 과 주의 그리고 당부의 말과 함께 스스로 지켜야 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니어 골든벨 똑똑도서관 3' 의 주제는 '부릅뜨고 꼼꼼 안전'이다. 말 그대로 두눈 부릅뜨고 안전에 주의 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수 있는 것이다. 집이나 학교 그리고 놀이터 어디에서든 안전사고에 무사할 수 없는 우리 아이들 한순간의 사고나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내서인 셈이다. 그러면 우리 주변의 크고 작은 위험에서 어떻게 자신을 지킬 것 인지 책속의 25개의 동화를 통해 안전에 대한 기본 규칙을 배우고 익혀보자.

생활안전

교통안전

실종 및 유괴 예방안전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안전

약물 및 식품 안전

재난안전




< 혼자 있을 때 안전규칙 >​



1.엘리베이터 타기 전- 낯선사람과 엘리베이터 같이 타지 않는다.

2.현관 비밀번호 누르기 전- 주위를 살피고 누른다.

3.내 정보를 물을 때- 낯선 사람이 상냥하게 물어도 이름, 학교,주소,연락처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

4.집에 들어갈 때- 아무도 없는 집에 들어 갈 때는 누가 있는것 처럼 "다녀왔습니다."하고 말하면서 들어간다.

5. 집에 혼자 있을 때 - 낯선 사람이 찾아오면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6. 전화가 걸려올때- 우리집에 대한 정보를 물어보면 모른다고 한다.

혼자있을때 음식배달 시키지 않는다.

<소중한 나의 몸을 지키는 안전규칙>​

1. 남자,여자 몸 차이 알기 -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의 몸은 다르다.

2.함부로 만지지 않기-우리몸 소중한 곳을 함부로 들추거나 만져서는 안된다.

3.장난치지 않기-치마를 올리거나,바지를 내리거나, 엉덩이를 찌르는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장난을 하지 않는다.

4.좋은 느낌 싫은 느낌 알기-잘 모르는 사람이 안거나 만지거나 뽀뽀할 때는 싫은 느낌이 든다.

5.싫다고 말하기 -내 느낌을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p.122

아이가 혼자 있을 때 지켜야 할 안전 규칙과 고학년이 되면서 남녀가 서로 다른 몸을 가졌다는 것은 정말 잘 알려주어야 할 규칙이다. 아이에게 혼자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한문장씩 물어보며 확인 해 보았다. 혼자 있다보면 당황하거나 상대방이 친절하게 얘기하면 개인정보를 자기도 모르게 알려 주게 되고 누군가 현관벨을 누르면 누구세요가 먼저 튀어나온다. 아이와 상황극을 하며 어떻게 대처 해야 하는지 설명해 줘야 한다. 얼마 전 캠ㅣ핑을 가서 아이가 뱀을 발견하고 직접 본 뱀사진을 찍어 온 적이 있다. 우린 그 사진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칠점사'라는 맹독사였기 때문이다. 대행히 물리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물리고 몇 걸음 못 가서 죽을 수도 있다는 말에 기겁한 기억이 난다. 아이들에게 야외에 나갈때는 독사의 사진이나 특징을 알려 주고 미리 주의 시키는 것도 꼭 필요하다. ​​




얼마 전 지쿠터를 중학생 세명이서 같이 타고 가다가 순식간에 사고가 나는 영상을 보았다. 횡단보도의 사고이지만 건너면 안되는 신호였기에 너무 안타까웠다. 요즘은 초등학교에서도 퀵보드 사고에 대해 안전교육을 시키고 있다. 한 순간의 부주의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이기에 정말 조심해야 한다. 이 책속에는 어린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안전의식과 안전습관을 길러주는 동화 25편이 실려있다. 평소에 안전습관을 잘 길러두고 기본 규칙들을 잘 배워두어야 주위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잘 대처할수 있을 것이다. 동화를 읽고 주의 해야할 것을 잘 숙지하면 두눈 부릅뜨고 꼼꼼하게 안전한 생활을 할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