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한국사 인물
서지원 지음, 김옥재 그림 / 연초록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우리나라의 위상이 지금처럼 높아진 것은 그리 오랜일이 아니다. 축구선수 박지성이 있었고 피겨의 여왕 김연아가 있었고 지금은 손흥민선수와 BTS가 대한민국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BTS가 처음 빌보드의 1위를 시작하면서 세계인들은 한국의 음악뿐 아니라 문화, 음식, 화장품등에 관심을 갖게 되고 경제 관련 전문가들은 빌보드 1위의 경제효과는 1조 7000억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국가 이미지, 국가 브랜드등의 상승효과등을 생각한다면 대한민국의 문화적 자긍심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우리의 역사는 어떠한지 생각 해 보자.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한다. 아이들에게도 역사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다 보면 고리타분하다 할수 있겠지만 그래도 역사는 현재 뿐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과거의 역사를 알아야 미래를 볼 수 있는 시야가 생기고 역사속의 훌륭한 그들의 도전정신과 그 위인들의 사상과 업적을 통해 자부심과 자긍심이 생긴다.
우리 아이들이 보는 위인전집에는 수많은 훌륭한 위인들이 많다. 아이들에게 위인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많겠지만 그중에서도 바른 생각과 꿈 ,그리고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위인을 통해 인물뿐 아니라 특정시대의 역사 및 문화를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이번에 만난 ‘ 세계속의 한국사 인물 ‘ 에서는 수많은 훌륭한 인물 중 우리나라에서 뿐 아니라 세계사에 빛나는 한국 위인 8인을 신문 , 동화 , 인터뷰를 통해 소개한다. 세계인들의 정신속에 위인 8명은 어떻게 기억되고 존경받고 있는지 무척 궁금하다.



*일본 태자의 스승이 된 백제 학자 왕인과 아직기

*실크로드를 지킨 고구려인 장군 고선지

*신라소년 장보고 국제 해상왕이 되다.

*세계가 놀란 의학 책, 동의보감을 만든 허준

*세계가 우러러보는 존경스러운 장군 이순신

*당나라 황제도 부러워한 대문장가 최치원

* 중국, 일본에서 이름을떨친 조선의 시인 허난설헌

왕인과 아직기
일본 태자의 스승이었던 아직기와 왕인은 모두 일본의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는 이름이다. 일본의 <고사기>와 <일본서기>라는 역사책에 일본 말과 경전을 전달해 준 인물로 잘 묘사되어 있다. 일본의 초고의 한시집을 보면 ‘ 왕인박사가 일본어의 성질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한자를 이용해 일본어를 표현 할 방법을 개발했다 ‘ 라는 기록이 있다. 한자를 쉬운 모양으로 변형해 일본의 말을 기록하고 훗날 가나가 되었다고 한다. 백제에서 일본까지 말을 가지고 건너간 것도 대단한데 일본말까지 쉽게 표기할수 있도록 가르쳤다는 기록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랍다. 왕인박사가의 묘가 일본에 있고 일본의 지방도시 중에는 왕인을 신으로 모시는 곳도 있다고 한다. 영암의 왕인박사축제에 가본적이 있다. 그냥 시시한 지방축제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대단한 인물이었는지 몰랐다. 내년4월 왕인박사 축제에 아이와 함께 참가하여 우리고장인 백제의 인물 왕인박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겠다.

최치원 -반드시 최고의 학자가 되어 신라로 돌아갈 거야 !
최치원은 중국에서 ‘당송100‘대 시인으로 손꼽히고 여전히 인정 받고 있다. 또 중국 양저우시의 2007년 당성 유적지 안에는 사상 첫번째로 세워진 외국인 기념관인 최치원 기념관이 세워져 있다고 하니 정말로 당나라의 시대에 최치원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해 볼수 있다. 신라시대는 신분제가 강한 나라였기에 아무리 공부를 잘하고 똑똑해도 높은 관직에 오를 수 없어 최치원도 당나라로 가서 과거시험을 봐서 급제했다. 당나라에 있을시 약 1만건이 넘는 글을 썼고 그중 수많은 글들이 책으로 엮어져 보존되고 있다고 한다. 또 신라왕인 헌강왕에게 <계원필경집>을 선물하기고 했다.
최치원 역시 시무책 10조 를 통해 망가져 버린 신라를 다시 세우고 싶었지만 신라시대의 신분제에 막혀 뜻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 이렇게 뛰어난 학자가 뜻하는 바를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신라의 신분제만 아니었다면 최치원도 그 뜻을 신라의 땅에서 더 잘 펼칠 수 있었을 텐데 ...신분제에 억압된 많은 능력있는 신라인들이 그들의 능력을 제대로 펼치치 못 했다니 참으로 안타깝다. 하지만 중국에 그를 위한 기념관이 세워져 있고 그의 글이 아직도 보존 되고 있는 것과 중국과 한국의 수교를 기념하는 연설문에 최치원의 시를 인용했다고 하니 중국에서 최치원의 위상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 할 수 있다. .

영국 몽고메리장군이 인정한 뛰어난 전략가

영국 이순신을 한국의 넬슨제독으로 존경한다.

세계 4대 해전으로 기록된 ‘한산도 대첩‘

일본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 이순신

세계 1,2차 대전에 참전했던 몽고메리 장군은 전쟁이 끝난 후 <전쟁의 역사>라는 책을 썼는데 ‘일본전쟁사‘ 편에서 이순신 장군을 설명하는 글이 있다고 한다. 전략가,전술가, 유능한 지도자 그리고 방어력이 높은 배를 고안한 뛰어난 재능을 지닌 인물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얼마전 영화로도 개봉한 한산도 대첩을 비롯해 이순신장군은 명량해전, 노량해전을 큰 승리로 이끄는 주역이었다. 특히 한산도 대첩은 살라미스해전, 칼레 해전, 트라팔가 해전과 더불어 세계 4대 해전으로 기록되기도 한다. 또 영국처럼 해군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나라에서 이순신을 ‘한국의 넬슨 제독‘ 이라고 평가하고 존경한다니 이순신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 다시 한번 느낀다. . 우리 아이들 누구나 존경하는 인물 중 꼭 들어가는 사람이 이순신장군일 텐데 영국에서 이정도로 이순신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놀랍다.
일본의 유명한 장수로 손 꼽히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이순신과의 전투에서 여러번 졌지만 임진왜란이 끝난 후 자손들에게 남긴 글을 보면 그는 이순신을 두려워 하면서도 ‘ 가장 차를 마시고 이야기 하고 싶은 사람은 이순신‘이라고 남겼다고 한다. 적군이지만 이순신에 대해 존경하는 마음이 잘 나타나 있는 듯 하다.
이 책에는 이름만 들으면 다 아는 위인이 8명 나온다. 하지만 책 속을 들여다 보면 우리가 당연히 위인전에 나오는 사람이니 이정도는 했겠지라고 여겼던 것들이 얼마나 그 당시 대단한 일이었는지 새삼 느끼게 된다. 아이와 한챕터 한챕터 함께 읽으며 인물과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려운 시대적 배경속에서도 힘든 고난을 이겨내고 지금도 세계인들에게 존경 받았다는 것에 대해 우리가 더 큰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다짐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