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하고 신비로운 역사 속 꽃 이야기 이야기 역사왕 8
설흔 지음, 전명진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설흔

그림 : 전명진

출판사 : 스콜라


역사 속의 꽃으로 역사를 알 수 있다는 말에 어떤 이야기들이 있을까 궁금해서 얼른 읽어보았다.

책에는 선덕여왕의 향기나지 않는 모란꽃 이야기, 설총의 꽃나라 이야기, 문익점의 목화씨이야기, 박제가의 꽃 이야기가 담겨져있다. 사실 난 문익점의 이야기밖에 알지 못하고 있었다.

역사 이야기를 하는 것 같지 않고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아서 역사를 싫어하는 아이도 거부하지 않고 읽을 수 있을 책이다. 꽃 이야기도 재미있지만,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 꽃 이야기에 나올 주인공 소개와 인물들의 배경에 대해서 조금 설명해 주기 때문에 역사의 흐름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꽃 이야기가 끝난 뒤에는 '이야기 속 역사 읽기'코너가 있어서 아이들에게 '주인공은 왜 그랬을까?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의 질문을 주며 스스로 그 해답을 생각할 수 있게끔 해 주었다. 그러면서 꽃 이야기가 기록되어있던 글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조선왕조실록 말이다. 여기서 그치지않고 1-2가씩의 질문을 더 보태서 더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꽃 이야기가 완전 다 끝난 뒤에는 역사퀴즈도 나와서 간단한 사실 확인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아직도 역사 공부가 더 하고 싶다면'코너를 만들어서 아이 스스로 조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있다. 아무래도 역사에 나오는 꽃 이야기이다보니 역사 용어가 빠질 수 없는데, 책의 마지막에서는 역사용어 풀이가 나와서 책의 이해를 돕고있다.

이 책을 읽어본 뒤로 지나가다 만나는 꽃을 보면 이 꽃에는 어떠한 이야기가 담겨있을까 궁금하기도하다. 왜 이런 이름이 생겨났는지, 누군가한테는 이 꽃이 그만한 사연이 또 담겨있을텐데 하면서 이야기를 듣고싶어진다. 책이 얇고 4가지 이야기밖에 들어있지 않아서 아쉽다. 그래도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는 여지는 깊게 남겨두고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