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파이코노믹스 -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동시에 창출하는 전략
알렉스 에드먼스 지음, 송정화 옮김, 이우종 외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평점 :

ESG 파이코노믹스
런던비즈니스스쿨 재무학 교수인 알렉스 에드먼스, TED 강연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야기로 화제를 받기도 한
공익과 기업의 역할에 대해 연구와 해결에 관심이 많기도하다.
사회적 가치와 이윤을 동시에 창출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작가는 파이를 쪼개지 않고 키움으로서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얘기한다.
파이 키우기 방식을 통해 사회공헌과 이윤 추구가 모두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파이를 키우는 사고 방식과 파이를 키우는 것이 투자자와 사회 모두에 가치를 창출핟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
기업의 고위 임원, 실무자, 주주, 경영학 전공자, 교수, 자본주의의 작동에 관심이 있는 독자 등 다양한 층에서 관심가질 만한
이야기를 장을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필요에 따라 내용을 선택해서 볼 수도 있다.
그가 주장하는 파이코노믹스와 CSR의 차이를 설명해 주고도 있다.

사회적*재무적 성과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에서는 '직원 만족도'의 조사 결과로서 설명한다.
동료에 대한 회사의 인풋이 측정가능한 좋은 지표로서 그 이유를 제시한다.
"직원 만족도가 높아지면 기업은 최고의 인재를 유치*보유할 수 잇으며, 직원들의 의욕이 고취되면서 생산성도 높아진다."

보수와의 관계, 보수에 대해 고려할 사항 등을 임금 구조와 임금결과로 연결지어 논의하고 있다.

기업의 목적의 힘, 그리고 그 실현방법에 힘을 주고 그것을 추진을 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공유 가치가 잘 실현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기업의 그런 탁월성의 발휘에 그 방향과 답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