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선생
곽정식 지음 / 자연경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이런 표현을 들어봤던 것 같다.



'벌레만도 못한 놈'으로 비유한 이야기들말이다.



작가는 그런 벌레로 불리는 우리 주변의 때로는 조금 보기 힘들어진 '충'들을 선생으로 표현한다.



하나 하나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충분하게 선생에 님까지 붙여주고 싶다.



가까이에 있는 충선생부터 여러 환경상황으로 사라져가는 충선생, 해충으로만 알려졌던 녀석들의 새로운 발견, 곤충이 아닌데도 '충'자가 들어있는 충선생까지 매우 흥미롭고, 자연과 세상의 이치에 대해서도 곱씹어 생각해보게 된다.



잠자리의 청정점수, 매미의 익선관, 벌과 꽃의 관계에서 앙스트블뤼테, 귀뚜라미의 노래, 반딧불이, 쇠똥구리, 지네 등 각각의 충들이 이름에 담긴 의미를 보며, 가볍게 부르거나 대화시 사용한 명명에 담긴 의미가 충선생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자연의 벗들을 통해 인간사에 적용한 여러 시대의 가르침이 이야기도 등장한다.



작가의 어릴적 또는 근래의 각 충들과의 이야기는 나의 어릴적 충들과의 추억도 되새김해주며, 조금 더 자연에 가까워지고 있는 느낌을 전달해준다.



산업의 변화에 따라 멸종위기가 된 쇠똥구리는 정말 우주를 굴리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연의 순환에 대한 거스름이 커질수록 인간에게는 감당하기 힘듦이 닥쳐올지도 모른다. 충선생의 지혜와 세상의 작은 것들의 아름다움과 깨달음을 작가의 여러 혜안을 통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