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 - 대한민국 1호 도슨트가 안내하는 짜릿한 미술사 여행
김찬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이미 여러 전시해설과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분야에선 잘 알려진 김찬용 도슨트가 인상파부터 현대미술까지 결코 간단하지 않지만 두루두루 다루며 단거리 미술사 여행을 선사한다.
가벼운 듯 하지만, 그렇다고 결코 가볍지만은 않은 이야기도 담겨있다. 작가는 작가들의 그런 작품이 나오게 된 배경 등에도 주목한다. 이 그림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을까? 왜 이런 작품을? 이란 질문 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그리고 그 안에 담겨진 이야기도 재미있게 풀어준다. 가끔식 유튜브를 통해 해당 작가의 좀 더 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작가들이 남긴 한마디들은 지금까지도 세상과 삶을 관통하는 이야기가 담겨있기도 하다.
책 내용 내내 시종일관 김찬용 도슨트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감상은 없다는 것이다. 보는 각자 각자의 해석과 취향 그 자체가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보면서 생각의 폭을 넓히기도 하고, 새로운 부분을 알게되기도 하는 것이다.

잘 몰랐던 새로운 이야기와 작품들, 그리고 작가의 삶에도 더욱 관심을 갖을 수 있게 안내해준 내비게이션이다. 이번에 자동차를 타고 주요지점에 잠깐식 내려서 작품과 작가들을 만났다면, 다음엔 몇개의 작가마을에 방문에 며칠씩 누려보고 싶었다.

시대의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시대주의와 작가주의, 이들을 통해 태어나는 작품을 보며, 작품 이전의 작가들의 생각에도 많이 초점이 맞춰졌다. 각자의 삶에서 발견되는 이야기에 작가의 철학, 그리고 시대상황과의 조율 또는 반항 등이 작품으로 생겨나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너무나도 재미있었다.
앞으로 예술을 향유하며, 유연한 생각으로 나의 삶도 예술을 가미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