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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저명한 마케팅 전문가인 '세스고딘'의 지은 저서이다.
그의 마케팅 경험을 녹여낸 사례들을 중간중간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진다.
단기적으로 고객을 현혹시킬만한 마케팅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
진정으로 고객을 위하고, 필요로 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그를 통해 스스로도 발전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열쇠를 만든 다음 그 열쇠로 열 수 있는 자물쇠를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와는 반대가 생산적인 해결책임을 얘기한다.
그리고 내가 이미 훌륭한 마케터라고 자부하는 과오는 범하질 않길 당부한다.
완벽한 계획으로 고객의 경험과 물건을 팔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해서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대상 고객의 근본적인 심리적 상태와 환경에 대한 공간이 선행되길 당부한다.
이와 상응하기도 하는 또 한가지 예를
" 위상은 부와 다르다" 에서 처해진 환경에 따라 위상은 다양한 형태를 지님을 얘기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마케팅을 얘기한다.
꼼수나, 부의 축적만을 위한 마케팅을 경계한다.
책 전체를 통해서 볼 때 마케팅은 인간 본연에 대한 신뢰에
인간을 향한 경애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새김질 할 수 있던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