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MySQL - MySQL 운영 종합 가이드, 데이터베이스 설계부터 비용 최적화까지
비니시우스 그리파.세르게이 쿠즈미체프 지음, 김선종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러닝 MySQL은 MySQL을 아직 사용해보지 못하고 접하지 못한 분들이나 실 운영환경에서 좀 더 능숙한 사용을 위한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이다.

총 4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는 대부분의 기본서처럼 설치방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OS 환경 및 Docker에서도 MySQL을 사용하는 방법도 다루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이 부분은 MySQL을 공부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이지만 이미 실습환경이 구축되어 있다면 건너뛰어도 되지만 실습 외의 환경에서 MySQL을 사용하게 된다면 설치법을 참고할 수 있게 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다.

2부는 MySQL의 사용법을 다룬다.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접속하는 방법을 배워 모델링을 설계하는 내용을 가장 먼저 다루는데 실습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미리 셋팅하여 이 책에서 다루는 실습들을 따라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에는 MySQL에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에 데이터를 다루는 CRUD 명령을 사용하는 문법을 다루고 테이블이나 인덱스 등을 사용하는 법도 다룬다.

또한 기초 문법 쿼리 외에 좀 더 복잡한 쿼리들도 다루고 있어서 단계별로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직접 작성하고 결과도 출력해보면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3부에서는 트랜잭션을 다루는 기법을 배운다.

트랜잭션을 다루기 위해 알아야 하는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실행계획을 통해 최적의 쿼리를 완성해가는 방법을 다룬다.

특히 실행계획을 보는 방법은 개발자도 필히 알아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3부에 후반부 내용은 주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DBA분들의 업무와 연관된 내용을 다루는데, 사용자 생성과 권한 관리, 구성파일을 사용법,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 서버의 구성과 튜닝법을 다룬다.

마지막 4부에서는 견고한 운을 위한 모니터링 및 분석법과 로드밸런싱, 레플리카 설정법등을 배우고 다양한 업체의 클라우드에서 다루는 MySQL의 사용법도 다룬다.

이 책의 두께만큼이나 MySQL을 효율적이고 견고하게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초보자도 단계별로 배울 수 있도록 목차가 구성되어있다는 점이 좋았다.

최근 MySQL을 공부해볼 계획을 갖고 있었는데, 이 책을 리뷰도서로 접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도 좋았다.

MySQL을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