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각형 개발자 -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10가지 핵심 역량
최범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번 도서후기는 이 책을 서점에서 봤을 때 눈에 띄는 제목이어서 한번 읽어봐야지 했던 책이다.

표지 쓰여있듯이 시니어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한 자기 계발서로, 주니어 개발자들이 한번쯤은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책이다.

처음 이 책 제목을 접했을 때, 육각형 개발자는 무슨 의미일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책을 읽어본 내가 생각했을 때는 좋은 역량을 갖춘 개발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저자께서 겪은 일을 기반으로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열 가지 역량을 소개한다.

아마 이 열 가지 역량은 나도 이 책을 읽을 분들도 생각해보지 않았을까 싶다.

구현 기술을 갖추기 위한 학습 전략과 기술들, 소프트웨어의 가치가 무엇이고 이로인한 효율적인 개발비용을 들이는 방법, 코드를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과 동료들이 이해하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과 연장선으로 같은 기능을 하는 코드들을 하나로 모아서 응집도를 높이고, 모듈간의 결합도를 낮추는 전략을 갖추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리팩토링을 통해 좀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크 코드를 작성하여 테스트를 자동화하고 이에 따른 검증을 강화하는 내용도 소개한다.

후반부에서는 아키텍처 패턴을 통해 설계의 중요성을 배우고, 시니어의 역량 중의 하나인 업무 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작업 내용을 글로 작성하고 동료들에게 공유하는 방법도 다룬다.

마지막 장에서는 겸손, 존중, 신뢰를 바탕으로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도 함께 다룬다.

최범균님이 쓰신 여러 책을 많이 읽어보았는데, 특히나 이번 도서는 더더욱 읽고 난 후에 많은 생각을 갖게 하였다.

내가 고민하는 부분들, 내가 좀 더 갖추어야 하는 역량들을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어서 더욱 유익했다.

개발 능력 뿐만 아니라 여러 능력을 갖춘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