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개발자를 위한 데브옵스 툴 - 소스 코드부터 프로덕션 컨테이너까지, 데브옵스의 모든 모범 사례
스티븐 친 외 지음, 정병열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이 책은 데브옵스의 역할과 데부옵스의 도구들을 다루는 책이다.

데부옵스라는 역할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인프라 관리를 효율적이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한다.

데브옵스라는 직무가 따로 있을 만큼 데브옵스의 역할이 실제 업무에서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서비스를 개발하고 배포, 운영하는 데 있어서 많은 이점을 주고 있다.

이 책도 마찬가지로 데브옵스의 역할을 소개하며, 각 주제별로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사용하는 여러 개발툴과 프레임워크, 명령어를 소개한다.

개발 툴을 소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툴이 나오게 된 배경들을 각 주제에 맞게 소개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흐름을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던 점이 도움이 되었고, 특히 그 흐름 속에 한번쯤 들어본 여러 개발 용어들도 익힐 수 있었던 점도 좋았다.

데브옵스만이 알아야 하는 내용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내용들도 포함하고 있어서 개발자라면 한번쯤 이 책을 읽어보았으며 한다.

후반부에서는 개발 프로세스를 향상시킨 여러 사례들을 통해서 내가 있는 조직의 개발 프로세스와도 비교해볼 수 있고 도입해보았으면 좋을 프로세스와 전략들도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었다.

이 책을 완독해보니, 개발을 하면서 한번쯤 구글링해보았을 여러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추후 필요한 내용을 이 책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고, 각 챕터별로 다양한 내용과 흐름들이 정리되어 있어서 특히 좋았던 것 같다.

데브옵스의 역할이 개발 프로세스를 향상시키는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도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데브옵스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경험해보고 싶은 개발자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