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 - 시작 단계에서 가장 필요한 핵심만 담았다! 쉽게 시작하는 시리즈
서지영 지음 / 길벗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쿠버네티스에 관한 주제를 담은 책이다.

쿠버네티스는 나를 포함하여 많은 개발자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기술로, 많은 회사들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기술일 것이다.

나의 경우에도 몇년 전부터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해오고 있고, 실무 환경에서 쿠버네티스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도서들을 통해 공부를 하기도 했었다.

쿠버네티스의 기본기를 잘 다져놓으면 컨테이너들을 관리하기에 얼마나 좋은 기술인지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쿠버네티스를 아직 사용해보지 못했거나 입문자들이 기본기를 쉽게 다질 수 있게 핵심 내용만 구성해놓은 책으로,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쿠버네티스의 기술을 이해하기 전에 컨테이너가 무엇이고, 컨테이너와 도커, 쿠버네티스의 관계가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쿠버네티스에 대한 기본 내용과 주요 특징을 다룬다.

2장에서는 쿠버네티스의 아키텍처에 대한 내용으로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져있고, 이를 이루는 핵심 구성요소를 다룬다.

특히 2장의 내용은 쿠버네티스를 공부하였다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핵심 내용이기 때문에 꼼꼼히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3장부터는 실제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는 법을 배운다.

쿠버네티스를 설치하여 실습 환경을 구성하고,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설정 방법과 함께 확장된 기능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실습과 함께 공부해볼 수 있다.

이 내용들 또한 쿠버네티스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내용들이기 때문에 실습과 함께 내용을 정리하면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7장부터는 쿠버네티스의 확장 개념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여러 툴과 통합하여 모니터링하고 리소스를 관리하는 기법들도 공부해볼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새로 알게된 내용과 기법들 그리고 현재 사용 중인 툴에 대한 내용도 쓰여져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나의 경우에는 실습 환경을 구성하고, 매일 하루에 한 챕터씩 내용 정리와 실습도 겸하였는데, 쿠버네티스에 대한 기초 개념을 어렵지 않게 잘 정리해볼 수 있었다.

여러번 반복해서 공부하다보면 처음보다는 쿠버네티스라는 기술을 이해하는데에 어렵지 않고 장점 또한 알 수 있을 것이다.

쿠버네티스를 공부해보고 싶지만 내용이 어려울 것 같아 망설여지는 분들이나 핵심 기초 내용부터 공부해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책의 분량 뿐만 아니라 설명이 쉽게 쓰여져 있어 입문서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쿠버네티스 입문자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