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SQLD 자격검정 핵심노트 - 출제 경향을 관통하는 핵심 문제와 정확한 해설
조시형 외 지음 / DBian(디비안) / 202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내 주변 지인 개발자들 중 대부분이 SQLD 자격증을 갖고 있다.

그만큼 SQLD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특히 대학생 때부터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한다고 들었다.


내가 취득할때까지만 해도 SQLD 관련 문제집이 없어 공식교재인 한국데이터진흥원에서 출간한 『SQL 전문가 가이드』로만 공부했었는데, 당시 공부를 하면서 이 자격증에 대한 문제집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었다.

최근 디비안에서 『국가공인 SQLD 자격검증 핵심노트』라는 책을 새롭게 출간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간 나는 디비안에서 출간했던 『불칠전한 SQL 프로그래밍』, 『친절한 SQL 튜닝』, 『오라클 성능 고도화 원리와 해법』의 책으로 DB관련 부족한 부분을 공부했었다.

정확하게 몰랐던 부분을 새롭게 개념을 다지게 도와주었고, 무엇보다 실무에 적용해볼 수 있는 부분을 배워서 직접 운영중인 서비스에도 적용해본 경험도 갖게해주었다.

특히나 이 책들을 읽으며 좋았던 부분은 개인적으로 이러한 내용들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고 친절하게 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올해 개인적으로 SQLP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려고 한다.

SQLP를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알아보던 중, 내가 자주 방문하는 DBian 포럼이라는 네이버 카페에서 『국가공인 SQLD 자격검증 핵심노트』 라는 책을 알게되었다.

좋은 기회로 서평단에 참여하게 되어 이 책을 읽을 기회를 갖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책을 읽기 전 서문을 읽는다.

왜냐하면 서문에 저자가 어떤 의도로 책을 썼는지 알 수 있어 이 내용을 참고해서 읽으면 내용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내주신 책을 받아보자마자 항상 그랬듯이 서문부터 읽었다.

"진짜 실력을 쌓는 연습은 등한시한 채 자격증만을 목표로 공부하는, 그러다 보니 SQL을 눈으로만 공부하는 이들이 점점 느는 현실이 늘 안타까웠다"라는 부분에서 SQLP를 준비하는 나도 자격증이 목표가 아닌 진짜 실력을 쌓는 것을 중점으로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을 다시 갖게해주었다.


책을 받은 이후부터 처음부터 끝까지 쭉 훑어보았다.

마지막장을 보고 나서 느낀점은, 문제집 형태로 되어있지만 해설이 정말 친절하다는 점이다.

그간 다른 자격증 취득을 위해 여러 문제집을 보았지만, 해설이 부실하여 이해가 되지 않은 문제들도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문제에 대한 설명이 정말 친절하고 자세히 쓰여져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문제, 핵심정리문제, 실전 모의고사의 세 형태로 나뉘어져있어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이후 각 단원에서 익힌 개념이나 문법을 정리할 수 있고, 실제 시험과 동일하게 모의고사를 풀어볼 수 있어 시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게 제공해준다.


마지막에 쓰여있는 부록에서는 오라클 설치나 시험에서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정리가 되어 있어 시험 직전에 이 내용을 한번 더 훑어보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SQLD, SQLP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격증 취득이 목적이 아닌 진짜 실력을 키우는 마음으로 공부하자고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